First slide
살림출판사가 출판한 책 현재 2,475  
살림출판사 홈 > 살림의 책 > 작가소개
하지현
주요저서
전래동화 속의 비밀코드
작가소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정신분석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2005년 현재 용인정신병원 정신의학연구소 과장, 한국정신분석학회 편집위원 등으로 활동 중이다.
평소 세상살이에 대한 다양한 관심을 사람의 마음이란 고리로 풀어나가는 데 열성적이다. 학창시절 우리 민요와 풍물에 심취해 민요를 전수받으러 전국을 돌아다녔으며 풍물패의 상쇠로 학교광장을 누빈 영광의 날도 있었다.
이러한 우리 문화에 대한 관심은 두 아이의 아빠로서 몸소 겪은 경험들과 뭉쳐져 「한국 전래동화에 대한 정신분석적 접근」이란 박사논문을 탄생시켰다. 그는 이를 바탕으로 이 땅의 부모들에게 21세기 들어 더욱 커진 전래동화의 효용가치를 알리리라고 마음먹었다. 이 책은 전래동화야말로 아이의 정서안정과 두뇌발달에 효과적이며, 아이와 부모 사이의 관계를 증진시킨다는 소신을 입증하기 위해 노력해온 결과물이다.
그 밖에도 소아인터넷중독의 문제점, 영화 및 정신분석과 관련한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조선일보에 「부부심리 칼럼」「비즈니스 심리학」, 주간 동아에 「사이버 심리학」, 영화주간지 ‘시네버스’에 「하지현의 시네클리닉」을 연재했다. 역서로는 『커뮤니케이션의 기술』『갈등 해결의 기술』, 저서로는 『통쾌한 비즈니스 심리학』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