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st slide
살림출판사가 출판한 책 현재 2,605  
살림출판사홈 > 살림의 책 > 시리즈별 도서
소피제르맹-천재 수학자8 (수학 영재들이 꼭 읽어야 할 천재 수학자 8)
박안나 지음 | 이미정 삽화 | 2008년 7월 20일
브랜드 : 살림어린이
쪽수 : 128 쪽
가격 : 8,500
책크기 : 148*204
ISBN : 978-89-522-0849-1-77410
• Home > 브랜드별 도서 > 살림어린이
• Home > 분야별 도서 > 어린이
• Home > 시리즈별 도서 > 수학 영재들이 꼭 읽어야 할 천재 수학자
아름다운 학문 수학, 그러나 참 멀게만 느껴지는 학문이 또 수학이다. 수학을 어렵고 복잡한 문제로만 생각하기 때문이다. 시리즈는 일생을 수학과 함께 살아간 수학자들의 이야기다.

의 여덟 번째 수학자, 사회적 관습과 편견을 극복하고 위대한 수학자로 우뚝 선 여성 소피 제르맹을 만나보자.

소피 제르맹은 여자라는 이유 때문에 공부를 하지 말라는 부모님의 만류와 부딪치고, 뛰어난 실력에도 불구하고 대학에 입합을 하지 못한다. 하지만 수학을 향한 열정으로 그러한 문제들을 뛰어넘는다. 소피 제르맹은 르블랑이라는 가짜 이름을 쓴 것으로도 유명하다. 수학을 하고 싶은 마음에 정체를 숨겨 가며 남자 이름을 썼던 제르맹. 누구보다 앞선 열정과 뛰어난 천재성으로 수학의 발전을 이끈다. 프랑스 협회 최초로 여성 회원이 되었으며, 소피 제르맹 소수, 제르맹 정리 들처럼 수학사 남아 그 이름을 빛내고 있다.
추천 글

책을 읽기 전에

공부에 빠진 소녀

아르키메데스와 나

수학자를 꿈꾸다

파리 공과 대학

가짜 르블랑

공동 연구를 하다

특별한 소수

가우스를 살리다

프랑스 협회 최초 여성 회원

마지막 투혼

수학사에 남긴 소피 제르맹의 업적

소피 제르맹 더 살펴보기
시리즈 소개

수학을 잘하고 싶다면

제일 먼저 보아야 할 책!!!

■ 수학 영재, 특목고 ․ 과학고가 목표인 초등학생이라면 꼭 읽어야 할 책이다.

수학에 남다른 재능이 있거나 특목고․ 과학고 진학이 목표인 초등학생이라면 꼭 읽어 보아야 할 책이 시리즈이다. 이 시리즈에 모은 수학자들은 불꽃같은 열정으로 수학을 위해 일생을 산 사람들로, 그들의 삶이 수학 영재들에게 등대가 되어 수학의 길을 비추어줄 것이기 때문이다.

■ 수학을 잘 하고 싶다면 더욱 읽어야 할 책이다.

아름다운 학문 수학, 그러나 참 멀게만 느껴지는 학문이 또 수학이다. 수학을 어렵고 복잡한 문제로만 생각하기 때문이다. 시리즈는 일생을 수학과 함께 살아간 수학자들의 이야기다. 그래서 한 권 한 권 책을 읽다 보면 이웃집 친구처럼 수학이 가깝게 느껴지게 된다. ‘수학을 잘 하려면 먼저 수학에 흥미를 가져야 한다.’는 명제를 시리즈 완성의 나침반으로 삼은 만큼 수학을 잘 하고 싶은 아이들에게는 큰 도움을 줄 것이다.

■ 자꾸만 수학 문제를 풀고 싶게 해주는 책이다.

수학에도 이야기가 있다. 더하기, 빼기에는 어느 수학자의 눈물겨운 노력이…, 곱하기, 나누기에는 어느 천재 수학자의 기발한 상상이 담겨 있다. 그래서 시리즈를 읽고 나면 수학 문제를 예사롭지 않게 생각할 것이다. 문제 하나하나에서 그동안은 몰랐던 수학자들의 파란만장한 이야기를 떠올리게 되기 때문이다.

■ 쉽게 만날 수는 없었지만, 수학을 이끌었던 진짜 수학자를 만난다.

초등학생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이 시리즈는 수학사적으로 볼 때 보석과도 같은 수학자들로 채워져 있다. 이들의 이론과 연구는 초, 중, 고등학교 수학 속에도 나온다. 따라서 시리즈를 구성하고 있는 수학자들의 이야기를 읽고 나면 이러한 이론과 연구가 어떤 배경으로 생겨났고, 왜 지금 우리가 배우고 있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천재 수학자들의 놀라운 수학 이론을 쉽게 알 수 있다.

한국의 수학 교육 대중화를 선도하는 교수가 수학자들이 이룬 업적과 핵심 이론을 초등학생도 이해하기 쉽게 썼다. 그래서 시리즈를 보고 나면 천재 수학자들이 수학의 역사에 가득 채워 놓은 업적을 한눈에 볼 수 있고, 어려운 수학 이론들도 쉽게 알 수 있다.

소피 제르맹 소개

소피 제르맹 - 수학으로 끊임없이 도전하라



- 사회 관습과 편견을 뛰어넘은 여성 수학자 소피 제르맹을 만난다.

소피 제르맹은 어린 시절 유난히 책을 좋아했다. 그리고 우연히 아르키메데스에 관한 이야기를 읽고 크게 감동을 받았다. 도형을 그리는 데 정신이 팔려 로마군에게 목숨을 잃었다는 최후의 이야기를 읽고 수학을 공부하기 시작한다.

19세기에는 여자가 학문을 전문적으로 하는 것은 금기시되었다. 소피 제르맹도 부모님 반대에 부딪쳐 크게 좌절하지만, 몸을 사리지 않고 공부에 빠져 드는 딸을 부모님도 더는 말리지 못한다. 이후 부모님은 든든한 지원자가 되어 준다.

파리에 공과 대학이 들어서 젊은이들이 전문적인 교육을 받을 기회가 생겼지만, 소피 제르맹은 여자이기 때문에 입학을 할 수 없었다. 소피 제르맹은 친구들에게서 강의 공책을 구해 혼자 공부하고, 르블랑이라는 가짜 이름을 써서 과제도 낸다. 소피 제르맹이 낸 과제를 검토하던 라그랑주 교수는 단박에 뛰어난 실력을 알아본다. 수소문한 끝에 소피 르블랑이 여자라는 사실을 알고 놀라지만, 집으로 직접 찾아가 공부를 도와주기로 약속한다.

라그랑주를 통해 소피 제르맹은 유럽의 유명한 수학자들과 편지를 주고받으며 공동 연구를 한다. 또 가우스가 책을 펴냈을 때는 자신의 연구를 르블랑이라는 이름으로 편지로 보낸다. 가우스는 소피 제르맹의 실력을 높이 사고 기꺼이 친구가 되기를 원한다. 나라 사이에 전쟁이 일어났을 때, 소피 제르맹은 군대에 가우스 보호를 요청한다. 그리고 그 일을 계기로 가우스는 르블랑이 실은 여자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소피 제르맹은 잊혀져 가던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를 푸는 열쇠를 마련한다. 그리고 응용과학 분야에서 다른 수학자들이 엄두도 내지 못한 연구들에 혼자 성과를 이루어낸다. 그리하여 프랑스 협회 최초 여성 회원이 된다.

평생을 혼자 살며 수학 연구를 즐거움으로 삼았던 소피 제르맹은 뛰어난 연구에도 불구하고 내내 차가운 대접을 받았다. 하지만 위대한 업적은 수학사에 길이 남아 소피 제르맹이 위대한 수학자임을 누구도 부정할 수 없다.

* 부속에는 소피 제르맹이 수학사에서 차지하는 위치와 업적, 그리고 대표 수학 이론인 ‘소피 제르맹 소수’가 알기 쉽게 설명되어 있다.

소피 제르맹 - 목차 및 작가 소개

목차

추천 글

책을 읽기 전에

공부에 빠진 소녀

아르키메데스와 나

수학자를 꿈꾸다

파리 공과 대학

가짜 르블랑

공동 연구를 하다

특별한 소수

가우스를 살리다

프랑스 협회 최초 여성 회원

마지막 투혼

수학사에 남긴 소피 제르맹의 업적

소피 제르맹 더 살펴보기

저/자/소/개

지은이 박안나

1992년 ‘젊은 엄마’에 동화가 당선되었고, 1997년 대교 눈높이 문학상을 받았습니다. 현재 EBS 방송국에서 동화를 쓰며, 한국아동문학인협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행주 누나󰡕 󰡔들쥐 새각시는 고양이를 좋아해󰡕 󰡔풍금 도둑󰡕 󰡔대감 항아리󰡕 󰡔향기 내는 굴뚝󰡕 󰡔놀러 오세요, 고옹이네 집󰡕 들에 글을 썼습니다.

그림 이미정

대학에서 응용미술을 공부했습니다. 뉴욕텍스타일리스트로 활동했으며, 출판미술협회 회원입니다. 2002년 한국출판미술대전 어린이그림동화부문에서 우수상을 받았습니다.

󰡔호랑이 형님 고맙습니다󰡕 󰡔모래톱 이야기󰡕 들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감수 계영희

고신대학교 정보미디어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한국수학교육학회 이사를 지냈으며, 한국수학사학회 부회장, 한국수리과학회 이사를 맡았습니다. 지금은 수학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강연 들을 통해 수학을 쉽고 재미있게 가르치는 일에 힘쓰고 있습니다. 󰡔수학과 미술󰡕 󰡔수학을 빛낸 여성들󰡕 󰡔피아제와 반 힐레 실험에 근거한 -우리 아이 수학 가르치기󰡕 󰡔수학과 문화󰡕 들에 글을 썼고, 「수학사랑」에 ‘수학과 미술’이라는 주제로 일 년 동안 글을 연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