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출판사가 출판한 책 현재 2,446  
살림출판사홈 > 살림의 책 > 시리즈별 도서
e시대의절대문학012-양철북 (e시대의 절대문학 012)
양태규 지음 | 2005년 12월 24일
브랜드 : 살림인문
쪽수 : 252 쪽
가격 : 8,900
책크기 : 사륙양장
ISBN : 89-522-0442-5
• Home > 브랜드별 도서 > 살림인문
• Home > 분야별 도서 > 문학
• Home > 시리즈별 도서 > e시대의 절대문학
악취가 진동하는 서독사회에 대한 도발, 『양철북』
1980년 공산권 내 최초의 자유노조 탄생지인 폴란드 그다인스크는 1927년 귄터 그라스가 출생할 당시에는 단치히란 이름의 자유도시였다. 이 오래된 도시에서 태어난 귄터 그라스는 노벨상을 수상한 소설가이자 시인이고 동시에 상당한 전문성을 갖춘 예술가이기도 하다. 정치, 사회적 제반 문제에 대한 관찰자이자 적극적 참여 지식인인 그라스는 『양철북』을 비롯한 다양한 작품 활동과 사회참여를 통해 불굴의 유머감각과 사회적 약자를 위한 옹호자로서의 면모를 유감없이 보여주었다. 아울러 전후(戰後) 신생 민주주의 국가 서독이 오늘날과 같은 자유롭고 민주적인 사회가 되는 데 크게 이바지한 장본인이다.
1부 | 귄터 그라스

1장 프롤로그
“우리의 그라스”

2장 시대적 배경과 작가론
단치히와 문화적 혼종
죄의식, 그리고 그 결과
그라스의 예술가적 태동기
상실의 문학

3장 작품론
부조리한 상황의 부서진 인간상
서사의 배종으로서의 그라스의 시
피카로 소설의 전통
오스카
오스카와 북
오스카 가족과 소시민 사회
오스카의 이웃
역사
죽음
오스카의 미학
폴란드 우체국
대상물의 생명력
색채 상징
전쟁의 패배와 오스카의 악몽
양파 주점
오스카와 재판
마치는 말

4장 영향과 의의
영화 양철북
작품의 영향

2부 | 해석적 읽기

양철북

3부 | 관련서 및 연보

귄터 그라스 관련서
귄터 그라스 연보
미워할 수 없는 악동 오스카

『양철북』의 주인공 오스카는 소설이 시작되는 현재 정신병원에 입원해 있다. 오스카는 자신의 자서전을 집필하면서 자연스럽게 나치독일 시대를 살아온 독일인 소시민들의 이야기를 풀어놓는다. 그는 세 살 이후부터 전쟁이 끝날 무렵까지 의도적으로 성장을 멈추고 소시민들의 삶을 관찰하는데 그들의 삶에 대한 애정이나 동정은 철저하게 배제한 채 비판적인 시선을 유지한다. 성장을 멈추고 아이의 모습으로 양철북을 두드리고 유리창을 깨뜨릴 정도의 위협적인 목소리로 주변 사람들을 괴롭히며 살던 오스카는 나치독일의 패배와 때를 같이하여 성장하기로 마음먹지만 그 대신 등에 혹을 얻는다. 결국 『양철북』은 오스카라는 악동으로 대변되는 혹독한 자아비판인 동시에 병든 독일사회에 대한 내적 성찰이다.

다재다능한 작가, 귄터 그라스

귄터 그라스의 경력은 참으로 다양하다. 노벨상을 수상한 소설가이자 시인이고, 노벨레․드라마․산문․수필․발레 각본 작가이며, 동시에 상당한 전문성을 갖춘 조각가, 스케치 화가, 수채화가, 석판 및 동판화가, 테라코타 조형예술가이다. 한 작가로서 또한 시민으로서 그라스는 다양한 작품 활동과 정치 활동을 통해 전후(戰後) 신생 민주주의 국가 서독이 오늘날과 같은 자유롭고 민주적인 사회가 되는 데 크게 이바지했다. 하지만 무엇보다 독일 전후 최고의 소설가로서 독일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일종의 문학적 충격요법을 제공한 것은 그의 첫 소설 『양철북』(1959)과 그 소설의 주인공이자 1인칭 화자인 오스카일 것이다. 출간된 지 40여 년이 넘어 이미 오래 전에 고전이 되어버린 소설 『양철북』은 집필된 시대와 소설의 배경이 되는 독일과 유럽의 경계를 뛰어넘어 오늘날에도 널리 읽히고 있다.

귄터 그라스와 『양철북』을 이해하는 가장 쉬운 방법

대학시절 용솟음치는 언어의 성찬과 나치역사에 대한 통절한 비판의식에 매료되어 지금까지 관련연구를 계속하고 있는 저자의 친절한 설명과 함께 『양철북』을 읽어 보자. 그라스의 냉소적인 문체가 낯선 독자들도 저자의 그라스의 삶에 대한 친절한 설명과 당시 독일 사회를 알게 되면 보다 친근하게 다가설 수 있을 것이다. 시대적 배경과 작가에 삶에 대해 읽고 나면 그라스라는 인물과 독일 근대사회를 이해하게 되고 저자의 『양철북』에 대한 친절한 설명까지 읽고나면 e시대의 절대문학 『양철북』 한 권으로 소설 『양철북』과 귄터 그라스 더 나아가 근대 독일사회까지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