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st slide
살림출판사가 출판한 책 현재 2,605  
살림출판사홈 > 살림의 책 > 시리즈별 도서
수학 귀신의 집-시끌벅적 수와 저절로 계산 (초등 스토리텔링 수학 01)
김선희 지음 | 이남지 삽화 | 2012년 5월 30일
브랜드 : 살림어린이
쪽수 : 164 쪽
가격 : 11,000
책크기 : 170x230
ISBN : 978-89-522-1803-2-74410
• Home > 브랜드별 도서 > 살림어린이
• Home > 분야별 도서 > 어린이
• Home > 시리즈별 도서 > 초등 스토리텔링 수학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_청소년 권장도서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추천도서
서울시교육청 선정도서
대한민국 수학 교육이 바뀌고 있다!
이제는 스토리텔링 수학이다!
교과서 속 딱딱하고 시끌벅적한 수학 문제가 저절로 풀어진다!

수학을 몹시 싫어하는 소녀 윤아는 아버지 때문에 서울 집을 떠나 시골 할머니 집으로 잠시 살러 가게 된다. 엄마, 아빠와 떨어져 살아야 하는 것도 싫지만 모든 생활이 불편한 시골 할머니 집에서 지내야 한다는 것이 더욱 우울하기만 하다. 그러던 어느 날, 할머니 집 뒤에 버티고 있는 오백 년 된 폐가를 발견하게 된다. 그 집은 한낮에도 햇빛 가리개를 하고 있는 듯 어둡고 음산하다. 호기심이 발동한 윤아는 폐가에는 얼씬도 하지 말라는 할머니의 신신당부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굳게 닫힌 대문을 열고 들어가려다 그 집을 지키는 대문신의 살아 있는 눈빛에 놀라 순간 얼음장이 되고 만다.
하지만 강심장 윤아는 대문을 통과하는 암호를 풀고 폐가 안으로 들어가게 된다. 이제 피할 수 없는 윤아의 아슬아슬한 수학 모험이 시작되고, 미신이라고 무시되어 왔던 이 폐가에 얽힌 저주가 밝혀진다. 그 저주를 풀어 줄 사람으로 점지되어 세상에 태어난 윤아를 오백 년 동안 기다리고 있던 신들의 기쁨은 하늘을 찌를 듯하다. 그런데 저주를 풀기 위해서는 잡귀들과 수학 대결을 해 이겨야 한다는 것! 이것은 옥황상제의 뜻이기에 신들도 룰을 바꿀 수 없는 상황이다. 수학을 아주아주 싫어하는 윤아가 수학 대결에서 이길 수 있을까? 신들은 머리를 맞대고 윤아의 수학적 상상력을 끌어내기 위해 수많은 훈련을 시키고 그 과정에서 윤아는 자신의 수학적 학습 능력에 놀라게 된다. 성주신은 패턴을 이용해 문제를 풀도록 했고, 조왕신은 마방진을 풀도록 했고, 변소 각시는 거듭제곱 문제와 수열의 개념을 알게 해 문제를 해결하도록 했다. 신들은 누구나 무엇이든 한 가지는 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태어난다는 사실을 상기시키며 윤아의 대담함에 자신감을 심어 주며 용기를 준다.
윤아는 한 단계 한 단계 수학 문제를 풀어 나가면서 수학적 사고력은 물론 자신감, 용기, 도전 정신까지 자라는 것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하늘나라에 가서 마지막 대결을 펼쳐야 한다는 것을 안 윤아는 혹시라도 집으로 돌아오지 못할 상황이 생기면 어쩌나 하며 몹시 불안해한다. 그동안 엄마에게 철없이 굴었던 자신을 반성하고 가족의 사랑에 대해 다시 한 번 느끼게 하는 장면에서는 독자로 하여금 책 속에서 나와 현실 속 자신의 모습을 다시 한 번 돌아보게 한다.
과연 윤아는 마지막 대결에서 수학 문제를 풀어 폐가에서 잡귀들은 내쫓고, 가족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을까?


ㆍ3학년 1학기 6단원-곱셈 / 2학기 2단원-곱셈, 8단원-규칙 찾기와 문제 해결
ㆍ4학년 1학기 5단원-혼합 계산, 8단원-규칙 찾기 / 2학기 8단원-규칙 찾기와 문제 해결
ㆍ5학년 1학기 1단원-약수와 배수 / 2학기 8단원-문제 해결 방법 찾기
ㆍ6학년 2학기 8단원-문제 해결 방법 찾기
ㆍ중학교 1학년 1학기 2단원-자연수의 성질
대문을 지키는 호랑이 … 10
땅을 지키는 터줏대감 … 26
신들의 우두머리 성주신 … 35
삼신할미의 위대한 걸작품 … 53
마방진을 채워라 … 60
우물신의 마법 … 72
빨간 휴지 줄까, 파란 휴지 줄까? … 84
헛간에 모인 신들 … 95
우리 윤아가 달라졌어요! … 108
황장군과의 대결 … 118
첫 번째 문제 … 128
두 번째 문제 … 138
세 번째 문제 … 145
안녕, 신들! … 158
“수학을 싫어하는 소녀가 수학 천재가 되는 과정을 그린
최고의 수학 스토리텔링!”

이 책은 수학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주인공 윤아의 모험담을 통해 귀납적 사고를 길러 주는 최고의 수학 스토리텔링이다. 초등 고학년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수학 문제 풀이를 감칠맛 나게 엮어 나가면서 마방진과 수열의 개념까지 정확하게 알려 준다. 성주신, 조왕신, 우물신 등 집을 지키는 신들의 등장은 어렸을 적에 할머니한테 들었던 전래동화의 맛을 느끼게 하면서 아이들을 수학적 논리가 풍성한 판타지의 세계로 끌어당긴다. 문장 또한 세련되어 어른이 읽어도 옛날 추억에 잠기면서 곧바로 빠져 들게 만든다. -계영희(한국수학사학회 부회장, 고신대학교 교수)
신들과 황장군 패거리 귀신들이 일 제히 윤아를 보았다. 윤아는 그 자리 에서 도망치고 싶었다.
“윤아, 뭐 해요? 어서 앞으로 나가 요.”
등 뒤에서 조왕신이 부드러운 목소리 로 속삭였다. 터줏대감도, 우물신도, 삼신할미도, 변소 각시도, 업신도 어서 윤아가 나가기를 간절한 눈빛으로 바라보았다.
윤아는 겁에 잔뜩 질린 표정으로 터줏대감 뒤에서 눈치만 살폈다. 그런 윤아를 보고 황장군이 소름 끼치는 소리로 웃기 시작했다.
“크하하하, 저런 애송이가 비밀 병 기라고? 아이고, 내가 오백 년 동안 살았어도 오늘처럼 웃기는 일은 처음 보네.”
황장군 패거리 귀신들도 황장군을 따라 미친 듯이 웃어댔다. 기괴 한 웃음소리가 밤하늘 높이 울려 퍼졌다.
윤아는 슬슬 기분이 나빠졌다. 오기도 생겼다.
황장군이 얕잡아보는 표정으로 윤아를 보며 말했다.
“나는 오늘 대결을 위해 지난 오백 년 동안 무려 1만 문제 이상을 풀었어. 저런 애송이한테 내가 질 것 같나? 이거 나를 너무 우습게 본 거 아냐?”
성주신의 얼굴이 점점 어두워졌다.
황장군의 그 말은 사실이었다.
황장군은 동네 공동묘지에 살면서 밤마다 수학 문제를 풀었다고 했다. 그런 황장군과 오늘 겨우 몇 문제 연습해 본 윤아는 상대도 되지 않을 것 이다.
하지만 달리 방법이 없었다.
성주신은 윤아에게 말했다.
“윤아, 용기를 내. 넌 할 수 있어.”
윤아는 두 주먹을 불끈 쥐었다.
‘이 집을 내 힘으로 지켜야 해.’
그렇게 결심을 하자 무서움이 사라 지고 용기가 불끈 솟아났다. 윤아는 황장군 앞으로 성큼성큼 걸어갔다.

--pp.126~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