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출판사가 출판한 책 현재 2,414  
살림출판사홈 > 살림의 책 > 시리즈별 도서
성 윤리학 (우리시대의 신학총서 04)
스탠리 그렌즈 지음 | 남정우 옮김 | 2003년 9월 15일 [절판]
브랜드 : 살림기독교
쪽수 : 480 쪽
가격 : 15,000
책크기 : 신국판
ISBN : 89-522-0131-0
• Home > 브랜드별 도서 > 살림기독교
• Home > 분야별 도서 > 기독교
• Home > 시리즈별 도서 > 우리시대의 신학총서
현대 세계에서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여러 가지 윤리적 이슈들 가운데서 인간의 성과 관련된 이슈보다 더 중요하고 세심한 주의를 요하는 이슈는 없을 것이다. 이 책에서의 나의 목표는 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성행위 자체에 대한 신학적 이해를 제시하고, 인간의 성을 표현하는 상황으로서의 결혼과 독신상태에 대한 신학적 의미를 탐구하는 것이다. 그런 까닭에 정절 대 간음, 이혼, 데이트, 동성애 관계에 대한 윤리 문제를 논하고 산아제한(피임, 임신중절)과 기술공학적 출산(시험관 수정)과 같은 실제적인 문제들을 포함하는 다른 문제들도 탐구할 것이다.
웨스트민스터 존 녹스 출판사 판 서문
초판 서문

서론: 성 혁명을 겪고 있는 교회
교회사에서 변화하고 있는 성에 대한 관점
최근의 상황: 전환의 시대

제1부 인간의 성과 기독교 신학

1. 남성과 여성: 인간의 성의 본질
성이란 무엇인가?
성과 인간의 본질적 존재

2. 남성과 여성: 성적 피조물로서의 인류
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창조의 사회적 목적
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창조의 신학적 의미
성과 창조와 타락의 역동성

제2부 인간의 성의 표현으로서의 결혼

3. 기독교적 관점에서 본 결혼
결혼의 의미
결혼의 목적
결혼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4. 결혼이라는 상황 안에서의 성행위
성행위와 의미
혼약 안에서의 성행위
성행위의 공적 차원

5. 혼약: 정절 대 간음
성적 표현의 한계들
결혼 계약의 위반으로서의 간음
신학적 상황 안에서의 정절과 난혼

6. 이혼: 혼약의 궁극적 파기
현대적 현상으로서의 이혼
결혼의 붕괴로서의 이혼
이혼과 재혼
이혼과 교회

7. 기술공학과 피임
산아제한의 윤리
임신중절의 윤리

8. 기술공학과 임신향상
기술공학과 불임
기술공학적으로 돕는 수태 방법

제3부 인간의 성의 표현으로서의 독신
9. 독신생활
독신, 결혼, 하나님의 설계
신학적 상황 안에서의 독신
독신생활과 독신주의

10. 독신과 성적 표현
청소년과 청장년 시기의 성
성적 표현과 독신생활

11. 동성애: 죄인가, 아니면 대안적인 삶의 스타일인가?
일종의 성적 지향으로서의 동성애
동성애와 성적 표현

에필로그: 교회와 인간의 성
성과 하나님의 공동체
교회에서의 인간의 성의 역할
성 윤리의 준(準)궁극적 성격

참고 문헌
성구 찾기
인명 찾기
주제 찾기
역자 후기
혼전성교, 혼외정사와 임신중절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며, 이혼율이 급증하고 있다. 성 문제가 우리에게도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다. 최근에 군부대에서 발생한 사병들에 대한 성추행사건으로 동성애 문제도 남의 나라 이야기로만 여겨지지 않게 되었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놀람과 우려를 표명할 뿐 이상하게도 침묵을 지키고 있다. 인간의 성과 관련된 이런 문제들을 어떻게 말해야 하는가? 기독교인으로서 어떤 입장을 가지고 말해야 하는가?

이러한 성 문제의 범람 속에서 기독교의 관점에서 성 윤리학을 가장 포괄적으로, 가장 철저하게 다룬 책이 나왔다. 『성 윤리학―기독교적 관점』(우리시대의 신학총서4, 살림)이 바로 그것이다 저자인 스탠리 그렌즈는 캐나다 캐리 신학대학과 리젠트 대학의 윤리학교수이며, 현재까지 30여권의 저서를 집필한 신학자로서 북미(北美)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저명한 신학자이자 윤리학자이다.
그는 "현대 세계에서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여러 가지 윤리적 이슈들 가운데서 인간의 성과 관련된 이슈보다 더 중요하고 세심한 주의를 요하는 이슈는 없을 것"이라고 보고, 이 책을 "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성행위 자체에 대한 신학적 이해를 제시하고, 인간의 성을 표현하는 상황으로서의 결혼과 독신상태에 대한 신학적 의미를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저술하였다. 저자의 말대로 이 책에서는 "정절 대 간음, 이혼, 데이트, 동성애 관계에 대한 윤리 문제를 논하고 …… 산아제한(피임, 임신중절)과 기술공학적 출산(시험관 수정)과 같은 실제적인 문제들을 포함하는 다른 문제들도 탐구한다."

이 책은 성 윤리학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우리 주변에서 지금도 발생하고 있는 성과 관련된 수많은 문제(순결-강간-혼전성교-결혼-혼외정사-간음-이혼-피임-임신중절-시험관수정-독신생활-동성애)들에 대해 건강한 방향을 지시해줄 수 있으며, 특히 청소년기에 있는 자녀를 올바른 길로 인도하고자 하는 부모님들께 이 책을 권한다. 이 책을 반드시 읽고 도움을 받아야 할 분들은 결혼을 앞두고 남성과 여성의 건강한 공동체를 확립하기 위해 준비하는 커플, 여러 가지로 갈등하며 이혼을 고려하거나 이미 이혼의 상처를 경험한 사람들, 자의나 타의로 독신생활을 하는 사람들, 성 문제로 고민을 하는 대학생과 그 연령층에 속하는 청년들, 중고등학교에서 성교육을 책임 맡은 선생님들, 그리스도의 공동체이자 성도의 공동체인 교회에서 하나님의 은총과 사랑을 더욱 확대시키고자 하는 목회자, 장로, 권사, 집사, 평신도들이다.
저자는 이제까지 많은 교회들이 남성과 여성의 공동체를 이룩한 결혼한 사람들 중심으로 교회성장을 꾀해 왔지만, 앞으로는 교회가 특히 독신자, 과부, 이혼한 사람들을 감싸안고, 다른 신자들과 함께 하는 것은 물론 하나님과 함께 하는 그리스도의 공동체를 이루도록 그들을 격려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해주고 있다.
적절한 성 표현은 사회를 건강하게 하고, 부적절한 성 표현은 사회를 병들게 한다. 건강한 성 표현을 위한 논의를 단지 이론적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사례와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는데, 각 장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인간을 남성과 여성으로 만드신 창조자의 의도는 무엇인가?(1장) 남성과 여성의 역할은 어떻게 다른가?(2장) 결혼의 목적과 구성요소는 무엇인가?(3장) 성행위의 의미는 무엇인가(4장) 결혼 밖에 합법적인 성행위 상황이 있는가? 정절의 윤리란 무엇인가?(5장) 이혼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이혼의 대안은 없는가? 이혼과 재혼에 어떤 원칙이 있는가?(6장) 산아제한과 임신중절은 비윤리적인 것인가?(7장) 기술공학적 출산과 인공수정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가? 기증자 정자를 사용하는 것과 대리모를 선택하는 것은 비윤리적인 것인가?(8장) 독신도 하나님의 뜻인가?(9장) 청소년기에 성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혼전성교는 문제시되는가? 금욕의 윤리란 무엇인가?(10장) 동성애는 죄인가, 아니면 대안적인 삶의 스타일인가?(11장) 교회는 성의 은사를 어떻게 환영해야 하는가? 성이 왜 궁극적인 것이 아닌가? 하나님의 은총이 왜 필요한가?(에필로그)

"이 책은 복음주의자들에게 통용되는 기독교적 성 윤리를 다룬 책이며, 그 가운데서 가장 포괄적이면서도 가장 철저한 분석이다. 특히 독신, 성행위, 혼약, 생식 기술공학에 관한 논의가 심오하고도 통찰력 있게 다뤄진다."
- ­조 트룰(Joe E. Trull) (뉴 올리언즈 침례교신학대학 기독교윤리학 교수)

"내가 알기로는 이 책은 기독교윤리학에 대한 보수적-전통적 접근방식을 조심스럽게 변호하는 책 가운데서 가장 좋은 책이다. 스탠리 그렌즈의 특정한 결론들에 완강히 반대하는 (나 같은) 사람들도 그의 명료한 논리에 탄복하고, 그의 성경 해석에서 배울 것이 많을 것이다. 더욱이, 나는 우리 모두가 그렌즈가 명석하게 묘사하는 중심적 비전―우리의 완전한 인간성에 근본이 되며, 은혜로 주어진 성(性), 하나님 존재에 대한 이해, 공동체를 확립해야 하는 우리의 운명―을 포용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 ­제임스 넬슨(James B. Nelson) (유나이티드 신학대학 기독교윤리학 명예교수)

"스탠리 그렌즈는 논쟁적인 질문들을 직접 다룬다. 그는 성경적, 복음주의적 근거를 유지한다. 그는 또한 우리에게 과학적, 역사적 상황도 제시한다.... 나는 스탠리 그렌즈에게서 많은 것을 배웠다.... 그는 지혜와 온전함의 길을 가리킨다."
- ­글렌 스타센(Glen Stassen) (풀러 신학대학 기독교윤리학 교수)

"이 책은 섹스와 성의 핵심 문제들에 대한 훌륭한 생각과 적절한 토론을 제공해 준다. 독자들은 그렌즈 박사의 모든 결론에 동의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독자들은 어려운 문제에 대한 훌륭한 토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 ­스코트 라에(Scott Rae) (탈보트 신학대학, 비올라 대학교 성서학,기독교윤리학 부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