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출판사가 출판한 책 현재 2,414  
살림출판사홈 > 살림의 책 > 시리즈별 도서
뇌의 비밀 (살림지식총서 474)
서유헌 지음 | 2013년 12월 30일
브랜드 : 살림지식총서
쪽수 : 96 쪽
가격 : 4,800
책크기 : 120*190
ISBN : 978-89-522-2788-1-04080
• Home > 브랜드별 도서 > 살림지식총서
• Home > 분야별 도서 > 인문사회
• Home > 시리즈별 도서 > 살림지식총서
인간을 생각하게 만드는 근본은 무엇일까?
그 답은 우리의 머릿속에 있는 뇌에 있다!
인간이 다른 생물체와 확연히 구별되는 창조, 정신, 지성, 이성 등의 고차적인 기능은 뇌에서 비롯된다. 뇌는 우리 몸무게의 2.5% 정도밖에 되지 않지만, 그 창조력과 상상력은 인류의 문화창조를 가능케 한 원동력이다. 미래학자들은 과학의 마지막 도전분야로 소우주인 뇌 연구를 들고 있으며, 2014년 미국에서는 미래의 가장 중요한 성장 동력으로 뇌연구(BRAIN:Brain Research through Advancing Innovative Neurotechnologies)를 제시하였고 매년 3억 달러를 10년 이상 투자하겠다고 발표하였다.
저자는 창조의 본산이며, 인류 최후의 도전인 뇌의 비밀을 일반인들에게 소개하기 위하여 이 책을 썼다. 그간 뇌에 관해서는 순수과학적 입장이나 신경 정신이상의 치료를 위한 의학적 입장에서 주로 다루어져 왔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접근하기에는 한계가 있었지만, 이제는 일반인들에게도 “뇌의 비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나 자신과 자신의 내면세계에 대해 깊은 성찰을 할 수 있으며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다양한 측면에서 뇌에 대해 접근하면서 뇌 연구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으며, 인간의 성격과 인지형태, 지능, 감정과 행동 등 뇌에 관해 전반적이고 풍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뇌 연구 역사
인간의 뇌, 포유류의 뇌, 파충류의 뇌
마음, 신경전달물질과 신경전달물질 수용체
뇌 속의 마약, 환각제와 진통제
자율신경계(교감, 부교감 신경)의 견제와 균형
뇌 유전자
뇌를 사용하라
좌뇌와 우뇌 기능
뇌와 성
뇌가 면역기능을 조절한다
프랑스 파리의 외과의사인 폴 브로카(Paul Broca, 1824~1880)는 무슨 질문을 하든 "탄, 탄."이라고만 대답하고 말을 하지 못하는 르보르뉴라는 환자가 죽자 뇌를 부검했다. 그는 부검에서 환자의 왼쪽 측두엽 부위가 손상되어 있음을 발견했으며, 이 부위가 말을 하는 중추 센터라는 사실을 처음으로 보고했다. 이 부위를 ‘브로카 영역’이라 부른다. 브로카 영역을 발견한 후 독일의 신경 정신과 의사인 카를 베르니케(Wernicke Car, 1848~1905)는 말은 할 수 있지만 말의 뜻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환자의 뇌를 조사한 결과, 브로카 영역 뒤쪽의 손상된 뇌 부위를 발견하였다. 이 뇌 영역을 '베르니케 영역'이라 부른다. (p.7)

엔도르핀 분비는 스트레스를 받을 때는 증가되나 즐거울 때는 억제된다. 예를 들어 통증자극이 가해질 때나 임신 중 산통이 시작될 때에 엔도르핀 유리가 최고조에 달하여 위급상황에 대처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장기간 지속되는 심한 스트레스에 의해서 엔도르핀이 과도하게 유리될 때는 면역기능을 담당하는 임파구의 기능이 억제되어 감염이나 암 발생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마약 중독 같은 증세도 나타날 수 있다. 이처럼 엔도르핀이 항상 좋은 방향으로만 작용하는 것은 아니다. (p.30)

스탠퍼드 대학의 러셀 퍼놀드 박사 연구에 의하면, 어느 한 수컷이 무리의 우두머리가 될 때 수컷의 시상하부는 커지지만, 다른 수컷에게 지배권을 빼앗기면 시상하부는 작아진다고 한다.
시상하부의 지배를 받는 테스토스테론은 뇌신경계에 다양한 영향을 미친다. 미국 인디애나 대학의 킨제이연구소 소장 준 라이니시 박사는 6~10세의 형제 17쌍과 자매 17쌍을 상대로 호르몬과 공격성의 상호관계를 연구한 결과, 스트레스 상황에서 남자가 여자보다 더 공격적인 대답을 하였다. (pp.67-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