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st slide
살림출판사가 출판한 책 현재 2,470  
살림출판사홈 > 살림의 책 > 시리즈별 도서
동물이 궁금하면 열어 봐! (우리 아이 첫 호기심 사전 3)
케이트 데이너스 지음 | 유수미 옮김 | 마리-이브 트랑블레 삽화 | 2014년 12월 1일
브랜드 : 살림어린이
쪽수 : 13 쪽
가격 : 16,000
책크기 : 215*275
ISBN : 978-89-522-2902-1-73400
• Home > 브랜드별 도서 > 살림어린이
• Home > 분야별 도서 > 어린이
• Home > 시리즈별 도서 > 우리 아이 첫 호기심 사전
보도자료 : re_open_03.hwp
경기도학교도서관사서협의회 추천도서
질문으로 성장하는 아이들을 위한
‘우리 아이 호기심 사전’ 세 번째 이야기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물 이야기로
창의력을 키워 주세요!
질문으로 성장하는 호기심 많은 아이들의
창의성이 쑥쑥 자라도록 대답해 주는 책

언어 능력이 발달하고 세상에 대한 호기심이 활발히 생기는 아이들은 시도 때도 없이 부모님들에게 질문을 합니다. 하나를 대답해 주면 둘을 묻고, 둘을 대답해 주면 셋을 묻는 아이들 때문에 부모님들은 곤란할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하는 질문은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줍니다. ‘우리 아이 첫 호기심 사전 시리즈’의 세 번째 『동물이 궁금하면 열어 봐!』로 동물 친구들에 관한 호기심과 질문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아이들이 시도 때도 없이 물어보는 동물에 관한 질문들을 ‘어디에? 어떻게? 왜? 무엇을? 어떤? 누가?’와 ‘예, 또는 아니요?’로 알려줍니다.

동물에 관심이 많은 아이들의 과학적 호기심을 풀어 줘요!

아이들은 동물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래서 부모님에게 동물에 관한 질문을 합니다. 『동물이 궁금하면 열어 봐!』는 “새들은 겨울에 어디로 갈까?”, “물고기는 어디에서 잘까?”, “고래는 왜 물을 내뿜을까?”, “용이 진짜 있을까?”, “반딧불이는 무엇으로 빛을 낼까?”, “가장 커다란 알을 낳는 건 어떤 동물일까?” 등의 동물에 관한 질문을 답해 줍니다. 4살에서 7살 사이 아이들의 질문에 과학적인 정보들을 나열하는 설명으로는 이해시키기가 어렵습니다. 정확한 사실을 바탕으로 아이들의 호기심을 해소해 줄 수 있는 간단한 대답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책의 ‘박쥐는 밤에 어떻게 볼 수 있을까?’라는 질문이 있는 플랩을 열면 “사실 보는 건 아니야. 박쥐는 입으로 초음파라는 메아리를 쏴. 되돌아오는 메아리를 듣고 주변이 어떤지 알 수 있단다.”라는 대답을 볼 수 있습니다. 물어봤을 때 대답을 해주는 듯한 말투 덕분에 부모님들은 쉽게 읽어줄 수 있고, 아이들은 재미있어 합니다.

스스로 답을 찾으며 호기심을 해결하는 플랩북

안전하게 볼 수 있도록 모서리를 둥글게 처리하고, 쉽게 찢어지지 않는 보드북으로 만들어져 아이 혼자서도 들춰 보며 읽고 놀 수 있습니다. 또 질문에 대한 답을 바로 찾는 것이 아니라 플랩을 직접 열어서 답을 찾기 때문에 놀이하듯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페이지 곳곳에 있는 플랩을 열어 보면서 호기심을 풀어가고, 창의력과 과학 상식을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공룡은 얼마나 컸을까?
“어떤 초식공룡은 엄청나게 컸지만 모든 공룡이 다 크지는 않았어. 초식공룡은 육식공룡으로부터 몸을 지키기 위해 몸집을 키웠지. 초식공룡은 배도 아주 컸기 때문에 어마어마하게 많이 먹었어. 하지만 뼈 속에 빈 공간이 많아서 그렇게 무겁지는 않았대.”
(3쪽)

-왜 늑대는 울음소리를 길게 낼까?
“멀리 떨어진 친구에게 말을 전하기 위해서야. ‘사냥할 시간이야!’, ‘바로 갈게!’ 등 대화를 한단다. 울음소리는 16킬로미터 밖에서도 들린단다.”
(4쪽)

-더듬이는 무슨 일을 할까?
“더듬이는 느끼고, 듣고, 맛보고, 냄새를 맡는 데 쓰여. 곤충들은 모두 한 쌍의 더듬이가 있어. 더듬이는 털이 나 있거나 뾰족하기도 하고, 쭉 펴지거나 구부러진 모양이기도 해.”
(9쪽)

-어떤 새의 날개가 가장 기다랄까?
“바로 알바트로스야. 양 날개를 모두 펼치면 3.6미터도 넘지. 어린 알바트로스는 처음 날아오르면 이후 5년 동안은 땅에 내려오지 않는대.”
(10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