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출판사가 출판한 책 현재 2,446  
살림출판사홈 > 살림의 책 > 시리즈별 도서
노장적 시각에서 본 보들레르의 시세계 (상상총서 2)
심재상 지음 | 1995년 6월 20일 [절판]
브랜드 : 살림인문
쪽수 : 330 쪽
가격 : 8,000
책크기 : 신국판
ISBN : 89-855-7714-X
• Home > 브랜드별 도서 > 살림인문
• Home > 분야별 도서 > 인문사회
• Home > 시리즈별 도서 > 상상총서
프랑스 상징주의 문학의 비조이자 대표자인 보들레르의 시세계를 동양의 老莊적 인식 틀에 비추어 새롭게 해석한 책. 프랑스인들이 끊임없이 상찬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그들 힘으로 풀기 어려운 신비스러움을 간직한 시인 보들레르. 그의 신비스러움이 노자장자의 세계관에 의해 하나하나 벗겨지는 즐거움을 맛볼 수 있으며, 동양정신과 서양정신의 진정한 상호교류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책이다.
프랑스 상징주의 문학의 始祖이며 대표자인 보들레르의 시세계를 동양의 老莊的 인식의 틀에 비추어 새롭게 해석한 책. 프랑스인들이 끊임없이 상찬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그들 힘으로 풀기 어려운 신비스러움을 간직한 시인 보들레르! 그의 신비스러움이 老子․莊子의 세계관에 의해 하나 하나 벗겨지는 즐거움을 이 책을 통해 맛볼 수 있으며, 동양정신과 서양정신의 진정한 상호교류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이 글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론에 이은 제2장은 우리의 방법론에 해당한다. 거기서 우리는 노장적 세계관을 체계적으로 검토하여, 제3장에서 우리가 다루게 될 보들레르의 시세계를 가능한 한 온전히 바라보고 이해할 수 있는 하나의 시각, 하나의 전망적인 틀을 얻어내려 애쓸 것이다. 제2장에서 논의의 핵심을 이루는 것은 `동시성의 원리`와 `세계의 자기전개`라는 개념에 의해 떠받들어지고 있는 노장적 특유의 본체론과 인식론, 생성의 신비라고 할 수 있는 그 둘의 통합, 직관적 세계인식, 그리고 특히 세계(혹은 존재)와 언어와의 긴장된 관계 등이다.
제3장은 제2장을 통해 획득된 우주론적 개념들과 시각에 입각하여 상상적으로 재구성되는 보들레르의 시적 역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다시 세 부분으로 나누어지는 바, 그 나눔은 다분히 전략적이다: 첫 부분은 이원론자로서의 보들레르의 세계에 할당되어 있다. 그 단계 혹은 국면의 가장 큰 특징은 세계의 양극화로 요약될 수 있다. 우리는 보들레르의 로망티즘적 단계라고도 할 수 있는 철저히 이분화된 세계와 그 사이에서 찢어져 있는 시인의 존재조건, 그리고 그로부터 비롯되는 삶의 비극적 양상들을 차례차례 검토해 나갈 것이다; 두번째 부분은 그러한 비극적 전망을 벗어나려는 모색의 단계에 대응된다. 세계에 대한 새로운 눈뜸으로 요약되는 이 단계는 사실 언어에 대한 반성의 단계라고 할 수 있고, 따라서 상상력의 문제가 그 핵심을 이룬다. 우리는 특히 문학과 예술에 관한 보들레르의 평론들을 통해 문학의 원리와 미의 본질에 대한 그의 사색과 이론적 성찰이 대립적 세계에 입각한 배제의 미학으로부터 통합과 포용의 미학으로 발전해 나가는 양상과 국면들을 더듬어 볼 것이다.;마지막 부분은 보들레르가 이윽고 도달했다고 여겨지는 원융하고 긍정적인 세계를 겨냥하고 있다. 우리는 궁극적으로 보들레르의 시들이 그가 도달한 신비적이고 <홀황(惚恍)>한 세계체험을 번역해 내는 데 바쳐졌음을 착종된 어법과 모호한 이미지들의 분석을 통해 드러내려 애쓸 것이다. 그러므로, 노장적 시각을 통해 보들레르의 시세계가 집중적으로 조명되는 곳, 우리 글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부분은 특히 제3장의 제2절과 제3절, 그리고 <장자>의 <逍遙>라는 개념에 입각하여, 빠리라는 도시공간 속의 도회적 삶을 노래하고 있는 ㆍ악의 꽃ㆍ과 ㆍ파리의 우울ㆍ의 시편들을 중심으로, 도시적 삶의 서정을 시에 끌어들인 최초의 근대시인으로서의 보들레르의 면모를 일별해 보려 한 제4절(거기서 우리를 이끌어 가는 가장 큰 주제는 자유이다)이 되는 셈이다. 제3장의 첫 절은 보들레르의 그러한 상징적 여정의 의미를 좀더 분명하게 드러내기 위한 일종의 선이해의 단계에 해당하는 바, 노장적 세계에서 <成心prejuge>이라 불리는 세계인식단계에 대응된다고 할 수 있다.
--<서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