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st slide
살림출판사가 출판한 책 현재 2,470  
살림출판사홈 > 살림의 책 > 시리즈별 도서
바다가 출렁출렁! 일본이 침몰한다면? (똑똑한 학교 과학반 4)
김진욱 지음 | 주민정 삽화 | 2015년 6월 15일
브랜드 : 살림어린이
쪽수 : 40 쪽
가격 : 10,000
책크기 : 250*250
ISBN : 978-89-522-7358-1-77400
• Home > 브랜드별 도서 > 살림어린이
• Home > 분야별 도서 > 어린이
• Home > 시리즈별 도서 > 똑똑한 학교 과학반
보도자료 : 9878952273581.hwp
점점 뜨거워지는 지구
일본은 정말 침몰할까?

일본 침몰의 가능성과 원인을 알아보고
일본과 한반도를 구하라!
지진, 화산 폭발, 쓰나미, 원자력 발전소 폭발까지
위험해도 너무 위험한 이웃나라 일본!
일본은 지진을 비롯한 화산 폭발, 쓰나미 같은 자연재해가 매우 잦은 나라입니다. 2015년 5월에는 한 달 동안 3번의 지진과 1번의 화산 분화가 일어났지요. 스위스의 재보험사 스위스 리에서는 2014년에 자연재해의 위험이 가장 높은 도시를 발표했는데, 1등 도시는 일본의 도쿄와 요코하마였습니다. 특히 2011년에는 규모 9.0의 대지진이 일어나 쓰나미가 덮치고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가 폭발하며 전 세계를 방사능 공포에 빠뜨리기도 했습니다.
자연재해로 인한 불안감은 일본 내부에서도 무척 높습니다. 1973년 출간된 『일본 침몰』이라는 SF 소설은 출간 1년 만에 400만 부가 팔리며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이를 각색하여 텔레비전 드라마, 라디오 드라마, 만화가 제작되는가 하면, 2006년에는 이라는 영화가 개봉되기도 했지요.
이처럼 자연재해가 끊이지 않는 일본에 가장 가까운 이웃나라는 바로 우리나라입니다. 일본에서 발생한 지진, 화산 폭발, 쓰나미 등은 우리나라에 여진, 화산재, 해일과 같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또 외교, 안보, 경제 문제처럼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커다란 사회 문제들에도 즉각적인 영향을 끼치지요. 우리나라가 일본의 자연재해에 꼭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로 점점 침몰하는 일본을 과연 구할 수 있을까?
일본 침몰이라는 가상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지구 온난화의 원인과 대책을 알아보자!
『바다가 출렁출렁! 일본이 침몰한다면?』은 일본이 침몰했다는 가상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일본의 안전과 지구 온난화 문제를 과학적으로 풀어 낸 어린이 과학 그림책입니다. 일본 침몰의 예상 원인부터, 일본 침몰이 한반도에 미칠 영향, 일본 침몰을 막을 방법까지 일본 침몰과 지구 온난화에 관한 모든 것을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책의 주인공인 초등학교 2학년생 푸름이는 호기심이 많고 활동적인 소녀입니다. 어느 날 푸름이 앞에 나타난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명탐정 다차자 아저씨는 자신이 먼 미래에서 온 탐정으로, 미래의 지도에는 일본 땅이 없다고 이야기합니다. 그 원인을 밝히기 위해 과거로 왔다는 것이지요. 호기심 많은 푸름이는 다차자 아저씨와 함께 일본 침몰의 원인을 찾아 나섭니다.
푸름이는 일본에 앞서 이미 침몰하고 있는 남태평양의 섬나라 투발루를 만나기도 하고, 산업 혁명으로 인해 지구가 점점 뜨거워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기도 하며 일본을 침몰시킨 원인에 가까이 다가갑니다. 그리고 마침내, 일본 침몰이 갑작스러운 지각 변동이나 화산 폭발 때문이 아니라 바닷물이 출렁출렁 차오르기 때문에 발생하며, 해수면 상승은 바로 지구 온난화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밝혀냅니다. 이와 함께 지구 온난화가 사람의 활동 때문에 일어났으며 일본 침몰을 막을 방법 역시 사람의 노력뿐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지요.

흥미로운 이야기 속에 충실하게 담아낸 과학 지식!
지구의 온도가 1도 오르면 지구에는 어떤 일이 생길까?
『바다가 출렁출렁! 일본이 침몰한다면?』은 일본 침몰이라는 흥미로운 소재로 아이들의 시선을 끈 다음, 충실히 담아 낸 과학 지식으로 학습 효과를 한껏 높이는 책입니다. 지구 온난화와 에너지 절약이라는 무게감 있는 주제가 흥미로운 이야기 안에 잘 녹아 있어, 읽을 때는 가볍게 읽지만 다 읽은 뒤에는 토론 및 논술 주제로 활용하기에 매우 좋습니다.
글을 쓰신 김진욱 선생님은 지구 환경에 대해 고민하고,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해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는 친구들이 더 많아지길 바라면서 이 책을 쓰셨다고 합니다. 이 책은 지구의 온도가 1도씩 오를 때마다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우리나라가 아열대 기후로 바뀌면 무엇이 달라지는지, 북한의 핵 실험은 과연 지각 변동을 일으킬 수 있는지, 기후 난민은 무엇을 뜻하며, 원자력 발전소는 왜 바닷가에 세우는지와 같은 다채로운 질문에 과학적으로 친절하게 대답합니다. 과학 지식이 풍부해질수록 지구 환경에 대한 고민과 에너지 절약에 대한 의지는 더욱 커집니다. 자연재해는 피할 수 없지만 지구 온난화와 같은 인재는 우리의 노력으로 얼마든지 막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기 때문이지요.
명탐정 다차자 아저씨, 푸름이와 함께 지구 온난화에 대해 알아보고 일본 침몰을 막을 방법을 찾아보세요. 지구 온난화는 지금 이 순간에도 점점 지구를 뜨겁게 만들고 있지만,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법이니까요!

과학 4-1 3단원 화산과 지진
과학 6-1 2단원 생물과 환경
▶ 차례

충격! 일본이 사라졌다!
투발루는 바닷속으로 가라앉는 중!
세계가 물에 잠긴다!
점점 따뜻해지는 지구! 온난화의 원인을 밝혀라!
북극 빙하는 어떻게 변하고 있을까?
지구의 온도가 1℃ 올라가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한반도도 지구 온난화의 영향을 받을까?
원자력 발전소가 폭발하면 일본이 가라앉을까?
핵 실험으로 인한 지각 변동은 가능할까?
만약 일본이 침몰한다면?
일본 침몰의 진짜 범인은?
일본이 가라앉는 것을 막으려면?
지구 온난화 개념어 정리

▶ 줄거리

호기심 많은 푸름이 앞에 어느 날 미래에서 온 명탐정 다차자가 나타납니다. 명탐정 다차자는 먼 미래에는 일본이 침몰하여 지도에서 사라졌다고 이야기하며 일본 침몰의 원인을 알아보러 과거로 왔다고 설명합니다. 푸름이는 명탐정 다차자와 함께 일본 침몰의 원인들을 하나하나 알아보고, 일본 침몰이 일본만의 문제가 아닌 전 세계의 문제임을 깨닫습니다. 또한 일본 침몰의 주된 원인이 지구 온난화이며 지구 온난화를 일으킨 범인은 바로 ‘사람’임을 알고 반성하게 되지요. 푸름이는 일본 침몰을 막기 위해 실천해야 할 방법들을 명탐정 다차자에게 묻습니다. 푸름이와 명탐정 다차자는 과연 일본 침몰을 막을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