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st slide
살림출판사가 출판한 책 현재 2,470  
살림출판사홈 > 살림의 책 > 시리즈별 도서
세상이 궁금하면 열어 봐! (우리 아이 첫 호기심 사전 5)
케이트 데이너스 지음 | 박영도 옮김 | 마리-이브 트랑블레 삽화 | 2016년 8월 10일
브랜드 : 살림어린이
쪽수 : 13 쪽
가격 : 15,000
책크기 : 215*275mm
ISBN : 978-89-522-3337-0-73000
• Home > 브랜드별 도서 > 살림어린이
• Home > 분야별 도서 > 어린이
• Home > 시리즈별 도서 > 우리 아이 첫 호기심 사전
질문으로 성장하는 아이들을 위한
‘우리 아이 첫 호기심 사전’ 다섯 번째 이야기

세상에 대한 궁금증이 다 모여 있어요!
▶ 아이들의 호기심 많은 질문에, 창의성이 쑥쑥 자라도록 대답해 주는 책!

언어 능력이 발달하고 세상에 대한 호기심이 활발히 생기는 시기가 되면, 아이는 시도 때도 없이 질문을 합니다. 하나를 대답해 주면 둘을 묻고, 상세하게 묻는 아이 때문에 부모님은 곤란할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떠올린 질문들은 스스로 창의적인 생각을 하도록 도우므로 아이의 성장 과정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 아이 첫 호기심 사전 시리즈’의 다섯 번째 『세상이 궁금하면 열어 봐!』는 자연 현상, 사람들이 만들어 낸 물건들과 사회 제도, 지구 등 세상의 많은 것들을 아이 스스로 알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이 책은 세상에 관한 궁금증을 ‘언제?’, ‘어디서?’, ‘무엇이?’, ‘얼마나/어떻게?’, ‘왜?’, ‘예 또는 아니요?’, ‘어떤?’으로 나누어 상세히 알려 줍니다.

▶ 세상에 대한 관심, 아이들의 과학적 호기심을 풀어 줘요!

아이는 세상에 대해 매우 구체적이면서도 폭넓은 궁금증을 가집니다. 또한 금세 새로운 탐구 대상을 찾아냅니다. 세상에 대해 무척 알고 싶어 하고, 세상을 알아가며 신기해합니다. 아이가 『세상이 궁금하면 열어 봐!』를 만나면 세상에 대한 많은 질문이 하나하나 풀릴 수 있을 것입니다. “세상은 언제 생겨났을까?”, “하늘은 어디서 끝날까?”, “흙은 무엇일까?”, “세상에는 사람이 얼마나 많을까?”, “어떤 건물은 왜 그렇게 높을까?”, “무지개 끝에 갈 수 있을까?”, “어떤 도시에 사람이 가장 많을까?” 등, 궁금했던 내용이 가득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4살에서 7살 사이 아이의 질문에 과학적인 정보들만 나열해서는 아이를 이해시키기 어렵습니다. 정확한 사실을 바탕으로 하되, 아이들의 호기심을 해소해 줄 수 있는 간단한 대답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세상이 궁금하면 열어 봐!』가 바로 그런 책입니다. 예를 들어 “지구를 한 바퀴 도는 데는 얼마나 걸릴까?”라는 질문이 있는 플랩을 열면, “무엇을 타고 여행하는지에 따라 달라. (비행기) 41시간 이상. (배) 45일 이상. (열기구) 19일 이상. (자전거) 127일 이상. 하지만 바다를 건너려면 비행기나 배가 필요할 거야.”라는 말을 만날 수 있습니다. 과학적이면서도 아이의 눈높이에 맞춘 쉬운 예시, 묻고 답하는 방식의 플랩 덕분에 아이는 재미있어 하고 부모님은 이 책을 쉽게 읽어 줄 수 있습니다.

▶ 스스로 답을 찾으며 궁금증을 해결해 가는 플랩북

안전하게 볼 수 있도록 모서리를 둥글게 처리하고, 쉽게 찢어지지 않는 보드북으로 만들어 아이 혼자서도 마음 놓고 들춰 보며 읽고, 놀 수 있습니다. 또 질문에 대한 답을 바로 찾는 것이 아니라 플랩을 직접 열어서 답을 찾기 때문에 놀이하듯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플랩을 열기까지 궁금증이 더 커지기도 합니다. 아이는 페이지 곳곳에 있는 플랩을 열어 보면서 호기심을 풀어 가면서, 창의력과 과학 상식을 키울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
무엇이?
얼마나/어떻게?
왜?
예 또는 아니요?
어떤?
-언제 별똥별을 볼 수 있을까?
“하늘이 맑은 밤이면 15분에 1개씩은 볼 수 있을 거야.”
(1쪽)

-태양은 밤에 어디로 갈까?
“아무 데도 안 가. 태양은 늘 그 자리에 있어. 지구가 태양 주위를 도는 거야. 지구에서 태양 반대쪽에 있는 곳은 밤이 되지.”
(2쪽)

-구름은 무엇으로 만들어졌을까?
“수백만 개의 작은 물방울과 얼음이야. 낮게 뜬 구름은 물방울로 이루어졌지. 높게 뜬 구름은 얼음으로 되어 있어.”
(5쪽)

-비행기는 얼마나 높이 날까?
“땅에서 13킬로미터 높이까지 날아. 다른 것들은 비행기보다 낮게 날아.”
(6쪽)

-사막은 늘 뜨거울까?
“아니. 밤에는 무지무지 추워. 사막에는 구름이 없어서 낮의 열기가 그냥 사라져 버려. 지구에서 가장 건조한 사막은 사실 가장 추운 곳이기도 해…….”
(10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