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출판사가 출판한 책 현재 2,446  
살림출판사홈 > 살림의 책 > 시리즈별 도서
e시대의절대문학001-돈키호테 (e시대의 절대문학 001)
권미선 지음 | 2005년 6월 30일
브랜드 : 살림인문
쪽수 : 204 쪽
가격 : 7,900
책크기 : 사륙양장
ISBN : 89-522-0393-3
• Home > 브랜드별 도서 > 살림인문
• Home > 분야별 도서 > 문학
• Home > 시리즈별 도서 > e시대의 절대문학
역사상 가장 위대한 소설 『돈키호테』

『돈키호테』는 2002년 노벨연구소가 세계 최고의 작가 100인에게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문학 역사상 가장 위대한 소설’로 선정된 작품이다. 『돈키호테』가 가진 내용과 형식의 복잡성과 풍부함, 그리고 다양한 해석을 가능하게 하는 보편성과 다의성은 이 작품을 지금까지도 불후의 명작으로 인정받게 한다. 세르반테스는 기존의 기사소설을 양산해낸 진부한 서술방식에 반기를 들고 새로운 서사형식을 모색함으로써 『돈키호테』라는 현대적 의미의 ‘소설’을 탄생시켰다. 그가 처음으로 시도했던 메타픽션 기법 등의 현대적 소설기법은 보르헤스의 작품을 위시한 20세기 포스트모더니즘 작품들에 큰 영향을 미쳤다. 『돈키호테』를 소설 중의 소설, 소설의 원형, 현대소설의 효시라고 칭하는 것은 바로 이와 같은 이유 때문일 것이다.
e시대의 절대문학을 펴내며들어가는 글
1부 미겔 데 세르반테스 사아베드라
1장 시대적 배경과 작가론
세르반테스와 스페인 16․17세기
세르반테스의 자화상
세르반테스의 문학 세계
2장 작품론
『돈키호테』의 탄생
16,17세기 소설의 개념
『돈키호테』의 현실과 환상의 조화
유희적인 글쓰기
돈키호테의 광기
3장 『돈키호테』의 영향과 의의
서구 소설에 미친 세르반테스의 영향
『돈키호테』의 현대성 : 메타픽션적 글쓰기
보르헤스에서 나타난 세르반테스의 영향
2부 리라이팅
돈키호테 제1권(1605)
돈키호테 제2권(1615)
3부 관련서 및 연보
『돈키호테』 관련서
미겔 데 세르반테스 사아베드라 연보
스페인 몰락의 환멸을 반영한 명작, 『돈키호테』

세르반테스는 『돈키호테』를 통해 대략 1598년부터 1620년까지의 스페인 상황을 풍자했다. 이 시기는 무적함대의 패배 이후 스페인이 서서히 몰락의 길을 걸었던 때였다. 유럽에서는 정치적으로나 군사적으로 주도권을 상실해가고 있었고 살인적인 인플레와 잦은 페스트의 창궐, 농업의 몰락과 금융기관들의 도산, 그리고 도적떼들의 출몰로 인해 스페인은 이미 총체적인 위기에 접어들고 있었다. 17세기의 스페인 사람들은 이와 같은 스페인 제국의 임종을 지켜보며 환멸을 느꼈고, 세르반테스는 그와 같은 환멸의 시대를 『돈키호테』에 담아냈다. 이 시기는 세르반테스 개인에게도 고통과 궁핍, 환멸의 시대였다. 그는 레판토 해전에 참가한 후 왼팔을 못쓰게 되지만 국가로부터 충분한 보상도 받지 못한채 가난과 궁핍에 몰리게 된다. 생활고에 못이겨 여러차례 감옥에 투옥되기도 했다. 이 체험 가운데 세르반테스는 사회의 모순과 불의를 뼈저리게 체험하게 되었고, 이러한 사회악과 부패한 사회현실을 냉철하게 풍자하는 『돈키호테』를 구상하게 된 것이다.

역사상 가장 위대한 소설, 『돈키호테』

『돈키호테』는 2002년 노벨연구소가 세계 최고의 작가 100인에게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문학 역사상 가장 위대한 소설’로 선정된 작품이다. 다른 작품들을 제치고 『돈키호테』가 선정될 수 있었던 것은 내용과 형식의 복잡성과 풍부함, 그리고 다양한 해석을 가능하게 하는 보편성과 다의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세르반테스는 기존의 기사소설을 양산해낸 진부한 서술방식에 반기를 들고 새로운 서사형식을 모색함으로써 『돈키호테』라는 현대적인 의미의 ‘소설’을 탄생시켰다.
서구 소설사에서 근대소설의 새로운 장을 열어주었다는 평가를 받는 『돈키호테』는 이후 작가들에게 크나큰 영향을 미쳤다. 독일 낭만주의의 선봉인 괴테, 영국의 찰스 디킨스, 미국의 멜빌, 마크 트웨인 등의 작품에서 『돈키호테』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또한 프랑스의 스탕달, 발자크, 플로베르, 러시아의 투르게네프, 톨스토이, 도스토예프스키 등도 세르반테스의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세르반테스의 지대한 영향을 받은 작가들은 20세기의 작가들이다. 프루스트나 조이스, 카프카, 마르케스 등은 작품을 통한 언어와 문학 형식, 픽션 창작 행위에 대한 극도의 자의식을 표현하는 기법 등에서 세르반테스의 지대한 영향을 받았다. 또한 그가 처음으로 시도했던 메타픽션 기법 등의 현대적 소설기법은 보르헤스의 작품을 위시한 20세기 포스트모더니즘 작품에 큰 영향을 미쳤다. 『돈키호테』를 ‘소설 중의 소설’, ‘소설의 원형’, ‘현대 소설의 효시’라고 칭하는 것은 바로 이와 같은 이유 때문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