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출판사가 출판한 책 현재 2,414  
살림출판사홈 > 살림의 책 > 시리즈별 도서
포스트모던 시대의 기독교 윤리 (우리시대의 신학총서 03)
윌리엄 슈바이커 지음 | 2003년 3월 10일
브랜드 : 살림기독교
쪽수 : 297 쪽
가격 : 10,000
책크기 : 신국판
ISBN : 89-522-0090-X
• Home > 브랜드별 도서 > 살림기독교
• Home > 분야별 도서 > 기독교
• Home > 시리즈별 도서 > 우리시대의 신학총서
해박한 지식과 열린 자세 및 신학적 책임감을 가지고 신학과 철학의 방대한 이론들, 그리고 난해한 현대윤리학의 다양한 관점들을 통찰력 있게 분석, 평가하고 그 대안을 제시하고 있는 책이다. 현대 도덕철학 및 기독교윤리의 흐름에 대한 전체적인 조망이 돋보인다.
서문

제1부. 포스트모더니즘과 윤리

제1장. 하나의 세계, 다양한 도덕
제2장. 신적 대리행위와 힘의 문제
제3장. 도덕회의론과 포스트모던 시대

제2부. 책임과 도덕이론

제4장. 도덕적 의미의 이해
제5장. 근본적 해석과 도덕적 책임
제6장. 책임과 비교윤리

제3부. 도덕실재론과 기독교

제7장. 기독론적 실재론과 힘의 가치
제8장. 신명령론적 윤리와 하나님의 타자성
제9장. 하나님의 선하심의 주권

역자후기
"윤리는 인간됨의 경계선이다"

현대사회가 직면한 갖가지 도전들은 일일이 열거하기 힘들 만큼 광범위하다. 이 책의 원제, {힘, 가치, 그리고 확신}은 그 갖가지 도전들의 윤리적 단면을 명확하게 짚고 있다. 더 이상 전통적인 사고방식이 우리들의 윤리를 지배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른바 포스트모던 시대의 도래이다.
하지만 포스트모던 시대에도 여전히 합리성은 우리 사고방식의 근간을 형성하고 있다. 그것은 내적인 정서와 실생활 사이의 괴리를 극명하게 드러내고 곧 윤리 문제의 혼란을 야기한다. 이런 시대에 윤리, 그것도 기독교 윤리가 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인가.

저자는 포스트모던 시대의 기독교 윤리의 역할을 말하기 위해 인류가 직면한 중대한 두 가지 도전을 그 재료로써 준비한다. 소위 세계화 시대의 도덕적 다원론과 과학기술에 의해 증대된 인간의 힘이라는 두 가지 도전이 그것이다.
저자는 이러한 도전들에 대해 기독교인들이 어떠한 자세로 대처해야 할 것인지를 묻고 나름의 해답을 제시한다. 또한 저자는 그것이 단지 기독교인들에게만 타당한 것이 아니라 인류 전체를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고 설명한다. "삶의 문제로부터 물러서지 않는 것이 신앙에 바탕을 둔 기독교 윤리의 참된 모습이며, 그러한 윤리만이 삶을 변화시키고, 약한 자와 고통받는 자를 감싸주며, 정의를 위한 일에 기여해서, 희망의 소리가 온누리에 울려 퍼지게 할 수 있는 것"이라는 것이다.

신학과 철학의 방대한 이론들, 그리고 난해한 현대윤리학의 다양한 관점들을 통찰력 있게 분석, 평가하고 그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저자는 보다 실제적인 기독교 윤리학을 세우고 있다. 특히 수천년전 유대민족의 윤리가 오늘날 인류 전체의 윤리로 적용될 수 있다는 결론의 도출에 이르러서 이 책은 그 진가를 발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