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st slide
살림출판사가 출판한 책 현재 2,467  
살림출판사홈 > 살림의 책 > 시리즈별 도서
못 말리는 과학 방송국 1 : 전기 발견의 역사 (못 말리는 과학 방송국 01)
정완상 지음 | 2007년 11월 30일
브랜드 : 살림어린이
쪽수 : 200 쪽
가격 : 8,500
책크기 : 152*215
ISBN : 978-89-522-0743-2
• Home > 브랜드별 도서 > 살림어린이
• Home > 분야별 도서 > 어린이
• Home > 시리즈별 도서 > 못 말리는 과학 방송국
한국과학창의재단_우수과학도서
행복한 아침독서_어린이 추천도서
어린이들의 과학스폰서 정완상 교수가 들려주는 과학의 역사 이야기!!
“과학자들이 들려주는 과학이야기”와 “과학공화국 물리법정”시리즈로 쉽고 재미있게 과학을 설명해주었던 정완상 교수. 이번에는 어린이들을 위한 과학책, 『못 말리는 과학방송국』으로 과학의 역사를 흥미진진하게 풀어나갔다. 방송국에서 앵커와 기자가 직접 과학자를 만나 인터뷰하는 상황설정으로 독자들은 과학 발견의 현장을 텔레비전 뉴스를 보듯 생생하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각 권마다 주제를 정해서 과학사에 큰 영향을 미친 과학자들을 만나보고, 뒷이야기와 재미있는 사건사고 소식을 전한다.

이보다 더 쉽게 풀어쓴 과학사 책은 없다!
『못 말리는 과학 방송국』은 뉴스, 사건사고 소식, PD사이언스, 광고, 그 과학자가 보고 싶다, 과학드라마 등 실제 방송국 프로그램처럼 책을 구성하였다. 고급스러운 느낌의 삽화를 함께 보면서 책 읽는 재미와 학습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을 것이다.

2008년 한국과학문화재단 선정 상반기 우수과학도서
머리말



과학 방송국이 어떻게 생겼냐고요?



‘과학 방송국’의 중요 인물들

1. 와! 이게 정진기구나
뉴스- 탈레스! 옷에 깃털이 달라붙다
뉴스- 탈레스의 발견, 정전기라 불려
뉴스- 괴리케, 정진기 모으는 장치 발명
뉴스- 그레이, 인체 실험 충격
사건 사고 소식- 고양이의 금속 밥그릇
광고- 분리 마법 수저 세트
시청자 과학

2. 전기에도 종류가 있다고요?
뉴스- 뒤페, 남녀 전기의 발견
뉴스- 프랭클린, 정진기가 생기는 원리를 밝히다
PD사이언스- 전기 힘의 법칙은 누가 처음 발견했나?
뉴스- 캔턴, 양의 전기가 음의 전기를 유혹한다는 사실 발견
사건 사고 소식- 겨울옷이 주유소 화재 불러
시청자 과학

3. 전기를 어떻게 모으지?
뉴스- 무렌부룩, 라이덴병 발견하다
뉴스- 전기, 템스강을 건너다
사건 사고 소식- 놀레, 프랑스 왕을 놀라게 하다
뉴스- 놀레, 검전기를 발명
뉴스- 프랑스, 전기 충격 키스 열풍
뉴스- 새로운 전기 발생장치의 발명
시청자 과학

4. 번개를 피한다고?
뉴스- 프랭클린, 번개의 전기를 모으다
광고- 벼락 걱정 끝! 피뢰침이 해결해줍니다
뉴스- 리치만, 모방 실험으로 목숨을 잃다
사건 사고 소식- 피뢰침 우산으로 강아지 죽어
뉴스- 칼슨, 복사기 발명
그 과학자가 보고싶다- 피뢰침을 발명한 위다한 분 - 프랭클린
시청자 과학

5. 전기를 모아 만든 게 전지에요?
뉴스- 갈바니, 개구리 전기를 발견
사건 사고 소식- 동전으로 전기 충격
PD사이언스- 개구리가 정말 전기를 만드는가 ― 볼타 VS 갈바니
뉴스- 볼타, 전지를 발명
광고- 낭만적인 레몬 전지 세트
시청자 과학

6. 전류와 전압은 어떤 관계일까?
뉴스- 엽기적인 전기 제품들 쏟아져 나와
사건 사고 소식- 고압선에 앉은 참새, 구이로 변해
뉴스- 옴, 전기 저항을 발견하다
PD사이언스- 감전 사고는 왜 나는 거죠- 옴
시청자 과학

SBS 과학드라마
-벼락을 만들라구?

이 책에 나오는 과학자들
■ 어린이들의 과학스폰서 정완상 교수가 들려주는 과학사 이야기!!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이론물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고 대학에서 물리학과 수학을 가르치고 있는 저자는 전작인 와 시리즈처럼 쉽고 재미있게 과학의 원리를 설명하기로 유명하다. 정완상 교수가 이번에는 어린이들을 위한 과학역사서, 『못 말리는 과학방송국』으로 과학의 역사를 흥미진진하게 풀어나갔다.
저자는 복잡하고 지루하게 느껴지는 과학사를 어린이들이 TV에서 방영하는 만화영화를 보듯이 흥미진진하게 읽어나갈 수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을 수는 없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초등․중등 교과서 과정에 나오는 과학 이론과 과학자들을 방송국에서 취재를 하는 형식을 도입하여 과학 발견의 역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저자는 이 책이 과학 영재를 꿈꾸는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에게 권하고 싶다고 말한다. 훌륭한 과학자가 되려면 그동안 과학자들이 어떤 일을 해 왔는가를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 역사 속에서 일어났던 재미있는 과학적 사건들이 TV 속으로?
서기 2100년 한 과학자가 대통령이 되면서 ‘신르네상스 - 과학의 부활’이라는 새로운 계획을 발표한다. 그 계획에 맞춰 사람들에게 과학을 재미있게 가르쳐주기 위한 ‘SBC-과학 방송국’을 세운다. SBC 방송국은 과거의 위대한 과학자를 데리고 와서 인터뷰를 하거나 특파원을 과거로 보내서 사건을 취재하는 등 국민들에게 과학과 친숙해질 수 있는 다양한 계기를 마련한다.

★못 말리는 과학 방송국 프로그램 편성표★
뉴스 피타고라스에서 라이트 형제까지 역사 속 위대한 과학자들과 현장감 넘치는 인터뷰와 특종 기사를 엄선해서 방송해드립니다.
사건 사고 소식 황당한 사건이 일어난 현장에 나가 직접 취재를 하고, 사건의 원인과 해결책을 찾아봅니다.
PD사이언스 논란이 되고 있는 문제들을 집중 탐구해 옳고 그름을 판단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광고 과학자들의 위대한 원리를 이용해 개발한 상품들만을 선별해서 판매합니다.
그 과학자가 보고싶다 꼭 한번 만나보고 싶었던 과학자들을 직접 모셔서 대화를 나눠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시청자 과학 평소 시청자들이 궁금해 하던 과학적 질문들을 모아서 친절하고 정확하게 답변을 해드립니다.
Let's go! 과학드라마 한시도 잠잠할 틈이 없는 신디와 매트의 재치발랄 과학 이야기.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흥미로워집니다.
『못 말리는 과학 방송국』은 뉴스, 사건 사고 소식, PD사이언스, 광고, 그 과학자가 보고 싶다, 과학드라마 등 실제 방송국 프로그램처럼 책을 구성하였다. 방송국에서 앵커와 기자가 직접 과학자를 만나 인터뷰하는 상황설정으로 어린이들이 과학 발견의 현장을 텔레비전을 보듯 생생하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 과학 발견의 역사 속으로 떠나는 신나는 상상여행!
못 말리는 과학 방송국은 정전기를 발견한 탈레스를 인터뷰하고 최초 산소 발견자를 놓고 치열한 공방전을 벌이는가 하면 삼투압을 이용한 무지개 장미를 광고하고, 물에 빠져 죽은 소금쟁이와 같은 황당한 사건 사고 소식을 전한다.
이처럼 과학 원리와 역사적 사실 그리고 에피소드가 적절히 섞여서 초등학생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전기, 기체, 원자, 분자, 수 등의 과학 원리를 한 번에 이해할 수 있다. 신기하고 놀라운 과학 발견의 현장을 상상해보고, 과학자들의 성격을 추리하면서 읽어나가면 어느새 그들처럼 생각하고 탐구하는 미래의 과학자가 되어 있을 것이다.
‘왜?’라는 질문과 함께 수는 어떻게 발견되었는지, 전기에 대한 연구는 누가 먼저 하게 되었는지 상하면서 과학 발견의 역사 속으로 여행을 떠나자!

■ 과학자 인터뷰를 통해 과학의 역사를 배우는 어린이 교양서
『못 말리는 과학 방송국』은 초등․중등 과학교과서의 내용을 주제별로 엮어서 과학의 역사를 쉽고 재미있게 설명한다. 동화책처럼 술술 읽어나가다 보면 과학의 역사가 머릿속에 고스란히 담겨있게 된다. 무한한 호기심을 갖고 있는 어린이들에게 과학적 궁금증을 확실하게 풀어줄 수 있는 과학서가 될 것이다.
각 장 마다 관련 교과 정보가 표기되어 있어서 선행학습에도 도움이 되며 따뜻한 색감의 일러스트는 내용을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못 말리는 과학 방송국』시리즈는 과학의 역사를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게 이야기 형식으로 풀어냈다. 길고 지루한 과학사를 풍부한 상상력과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재구성해 아이들에게 재미와 교양을 동시에 선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