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st slide
살림출판사가 출판한 책 현재 2,605  
살림출판사홈 > 살림의 책 > 전체도서목록
라마누잔-천재 수학자9 (수학 영재들이 꼭 읽어야 할 천재 수학자 9)
구민애 지음 | 유현아 삽화 | 2008년 9월 5일
브랜드 : 살림어린이
쪽수 : 128 쪽
가격 : 8,500
책크기 : 148*204
ISBN : 978-89-522-0846-0-77410
• Home > 브랜드별 도서 > 살림어린이
• Home > 분야별 도서 > 어린이
• Home > 시리즈별 도서 > 수학 영재들이 꼭 읽어야 할 천재 수학자
아름다운 학문 수학, 그러나 참 멀게만 느껴지는 학문이 또 수학이다. 수학을 어렵고 복잡한 문제로만 생각하기 때문이다. ‘Math Challenger 수학 영재들이 꼭 읽어야 할 천재 수학자’ 시리즈는 일생을 수학과 함께 살아간 수학자들의 이야기다.

‘Math Challenger 수학 영재들이 꼭 읽어야할 천재 수학자 이야기’의 아홉 번째 수학자, 인도의 신비 수학자 라마누잔을 만나보자. 이 책은 신묘한 천재성을 지닌 라마누잔의 삶을 풀어 쓴 책이다.

라마누잔은 신들의 나라 인도의 수학자이다. 라마누잔도 신을 숭배하며 “꿈속에서 여신이 수학 공식을 가르쳐 주었다.”고 말하곤 했다. 라마누잔은 논리적인 증명보다는 직관력과 통찰력으로 수학을 받아들였다. 라마누잔이 수학에 몰두하는 것을 신을 위해서였다.

오십여 년이 지난 뒤에야 발견된 ‘라마누잔의 잃어버린 공책’에 있는 공식들은 라마누잔이 공책에 기록할 때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던 공식들이 절반도 훨씬 넘는다. 수학 연구에 열정을 불태우고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난 라마누잔. 인도인으로서는 최초로 영국 왕립학회 회원이 된 라마누잔.

수학에만 몰두하고, 고집불통인 성격 탓에 대학교 학위를 받지 못해 잊혀질 뻔했지만, 다행히 영국 수학자 하디가 라마누잔의 위대한 천재성을 알아보았다. 하디는 자신과 라마누잔을 비교하면 자기는 25점이고 라마누잔은 100점이라고 했다. 또 누군가 가장 큰 업적을 물었을 때, 그는 주저없이 대답했다.

“그거야 라마누잔을 발견한 일이지.”
추천 글

책을 읽기 전에

세 살까지 말을 못 하다

수학을 꿈꾸는 아이

대학교에서 실패하다

문제 푸는 사무원

영국으로 떠나다

천재 탄생

학자로 거듭나다

외로운 이방인

신의 품에 잠들다

수학사에 남긴 라마누잔의 업적

라마누잔 더 살펴보기
수학을 잘하고 싶다면

제일 먼저 보아야 할 책!!!

■ 수학 영재, 특목고 ․ 과학고가 목표인 초등학생이라면 꼭 읽어야 할 책이다.

수학에 남다른 재능이 있거나 특목고․ 과학고 진학이 목표인 초등학생이라면 꼭 읽어 보아야 할 책이 ‘Math Challenger 수학 영재들이 꼭 읽어야 할 천재 수학자’ 시리즈이다. 이 시리즈에 모은 수학자들은 불꽃같은 열정으로 수학을 위해 일생을 산 사람들로, 그들의 삶이 수학 영재들에게 등대가 되어 수학의 길을 비추어줄 것이기 때문이다.

■ 수학을 잘 하고 싶다면 더욱 읽어야 할 책이다.

아름다운 학문 수학, 그러나 참 멀게만 느껴지는 학문이 또 수학이다. 수학을 어렵고 복잡한 문제로만 생각하기 때문이다. ‘Math Challenger 수학 영재들이 꼭 읽어야 할 천재 수학자’ 시리즈는 일생을 수학과 함께 살아간 수학자들의 이야기다. 그래서 한 권 한 권 책을 읽다 보면 이웃집 친구처럼 수학이 가깝게 느껴지게 된다. ‘수학을 잘 하려면 먼저 수학에 흥미를 가져야 한다.’는 명제를 시리즈 완성의 나침반으로 삼은 만큼 수학을 잘 하고 싶은 아이들에게는 큰 도움을 줄 것이다.

■ 자꾸만 수학 문제를 풀고 싶게 해주는 책이다.

수학에도 이야기가 있다. 더하기, 빼기에는 어느 수학자의 눈물겨운 노력이…, 곱하기, 나누기에는 어느 천재 수학자의 기발한 상상이 담겨 있다. 그래서 ‘Math Challenger 수학 영재들이 꼭 읽어야 할 천재 수학자’ 시리즈를 읽고 나면 수학 문제를 예사롭지 않게 생각할 것이다. 문제 하나하나에서 그동안은 몰랐던 수학자들의 파란만장한 이야기를 떠올리게 되기 때문이다.

■ 쉽게 만날 수는 없었지만, 수학을 이끌었던 진짜 수학자를 만난다.

초등학생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이 시리즈는 수학사적으로 볼 때 보석과도 같은 수학자들로 채워져 있다. 이들의 이론과 연구는 초, 중, 고등학교 수학 속에도 나온다. 따라서 시리즈를 구성하고 있는 수학자들의 이야기를 읽고 나면 이러한 이론과 연구가 어떤 배경으로 생겨났고, 왜 지금 우리가 배우고 있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천재 수학자들의 놀라운 수학 이론을 쉽게 알 수 있다.

한국의 수학 교육 대중화를 선도하는 교수가 수학자들이 이룬 업적과 핵심 이론을 초등학생도 이해하기 쉽게 썼다. 그래서 ‘Math Challenger 수학 영재들이 꼭 읽어야 할 천재 수학자’ 시리즈를 보고 나면 천재 수학자들이 수학의 역사에 가득 채워 놓은 업적을 한눈에 볼 수 있고, 어려운 수학 이론들도 쉽게 알 수 있다.

라마누잔 소개

라마누잔 - 수학을 가슴으로 느껴라



- 인도의 신비 수학자 라마누잔을 만난다.

인도의 수학자 라마누잔은 브라만이라는 높은 계급에 속해 있었다. 하지만 다른 브라만에 비해 몹시 가난했다. 어릴 적에는 천연두를 앓아 목숨을 잃을 뻔하고, 세 살까지 말도 못했다.

학교에 들어가서는 월등한 성적을 거두었다. 특히 수학에서는 뛰어난 재능을 보였다. 수학 경시 대회에서 늘 일 등, 하지만 내키는 대로 행동하는 고집불통인 아이였다. 장학금을 받고 대학에 들어가지만 학위를 받지 못한다. 수학이 아닌 다른 과목은 거들떠보지도 않았기 때문이었다.

라마누잔은 대학교 졸업장도 없이 직업도 구하지 못하고 빈둥거리며 지내는 신세가 된다. 하지만 홀로 수학 연구를 하고 있었다. 자신이 쓴 논문을 영국에 있는 수학자들에게 보낸 라마누잔은 하디에게 초청을 받는다. 현대 수학을 배우지 못한 라마누잔은 약속된 기호를 사용하지 못하고, 증명도 없이 공식만 이끌어 내기 일쑤였다. 하디는 그런 라마누잔의 단점을 이끌어 주고, 학자로 거듭나게 도와준다.

라마누잔이 발표하는 논문을 영국 수학자들을 깜짝 놀라게 한다. 뛰어난 업적을 인정받아 인도인으로서는 처음으로 영국 왕립 학회 회원이 된다.

영국에서 자신의 뜻을 펼치기는 했지만, 라마누잔은 외롭기 그지없었다. 인도 사람이기 때문에 차별을 받았고, 날씨도, 음식도 맞지 않아 힘들게 생활했다. 게다가 전쟁까지 터져 라마누잔을 더욱 힘겹게 만든다.

육 년 만에 돌아온 고향에서 라마누잔은 지체 높은 사람들에게까지 극진한 환대를 받는다. 또 교수로 와 달라는 부탁도 받는다. 하지만 라마누잔은 꺼져 가는 불빛처럼 점점 기운을 잃는다. 영국으로 떠나면서 계율을 어긴 라마누잔은 친지와 친구들의 보살핌을 받지 못하고 쓸쓸하게 세상을 떠난다.

* 부속에는 라마누잔이 수학사에서 차지하는 위치와 업적, 그리고 ‘라마누잔 마방진’이 알기 쉽게 설명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