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st slide
살림출판사가 출판한 책 현재 2,605  
살림출판사홈 > 살림의 책 > 전체도서목록
휠체어 탄 팔씨름왕 (살림 3,4학년 창작동화 01)
고정욱 지음 | 원유미 삽화 | 2010년 2월 23일
브랜드 : 살림어린이
쪽수 : 104 쪽
가격 : 9,000
책크기 : 167*220
ISBN : 978-89-522-1358-7-73810
• Home > 브랜드별 도서 > 살림어린이
• Home > 분야별 도서 > 어린이
• Home > 시리즈별 도서 > 살림 3,4학년 창작동화
보도자료 : 978952213587_01.hwp
경기도학교도서관사서협의회 추천도서
“신체적 장애는 문제없어! 중요한 건 도전하려는 정신이야!”
도전을 통해 용기를 배우고, 우정을 통해 실패를 이겨내는 감동 스토리!
장애에 대한 편견을 뛰어넘는 아름다운 도전이 시작된다!

우리 주변에는 장애를 극복하고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이 있다. 불편한 손으로 피아노를 치는 희아나 불완전한 다리로 수영을 하는 세진이는 장애를 극복하고 한계에 도전하는 진정한 인간 승리를 보여준다. 평범한 사람들도 하기 힘든 이들의 노력 결실은 ‘인간 승리’라는 이름으로 사람들의 박수와 관심을 받기도 한다.
그러나 실제로 현실에는 이런 ‘인간 승리’의 결과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 주변에 있는 대부분의 장애우들은 학교에 적응을 못하거나 친구들에게 소외당하여 괴로워하는 경우가 많다. 이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신체적 한계를 인정하면서, 인간관계를 맺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휠체어 탄 팔씨름왕』은 장애를 안고 학교생활을 하는 아이가 세상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을 담담히 그린 책이다. 이 책에서는 장애를 가진 한 소년이 학교에 적응하고, 친구들을 사귀고, 더 넓은 무대로 나가는 과정을 통해 세상 속에서 장애인들이 어떤 편견과 한계에 부딪치고, 또 그것들을 어떻게 극복해나가는지를 매우 현실적으로 보여준다.
1급 지체 장애인으로 오랜 세월 휠체어를 타고 생활해온 고정욱 작가는 이 책에서 장애인으로 살아오면서 겪은 아픔과 마음의 고통을 드러내는 한편, 이들이 이런 과정들을 통해 어떻게 성장해 가는가를 보여준다. 실제로 학창시절, 팔씨름을 하면서 반 아이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곤 했다는 작가는 다리가 불편한 주인공 ‘동구’를 통해 자신의 어린 시절 한 부분을 보여준다. 팔씨름 대회를 향한 동구의 도전에는 장애인이 차별받지 않는 세상을 만들고자 늘 펜을 들고 싸우는 작가의 외침이 담겨 있다. 몸이 불편한 장애인도 잘하는 장기가 있고, 친구들과의 우정을 소중히 여기는 평범한 사람과 다를 바 없다는 것을 동구를 통해 전하고 있는 것이다.
『휠체어 탄 팔씨름왕』을 읽는 아이들은 동구와 반 아이들의 우정을 통해 진정한 우정은 신체의 장애와 상관없이 신뢰와 용기로 만들어가는 것임을 알게 될 것이다. 또 불편한 다리로 한 걸음 한걸음 세상에 나아가는 동구의 행진을 통해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고충을 이해하고 그들을 서먹하게 바라보았던 선입견이 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머리말 4

팔씨름을 해보자! 8

강력한 경쟁자 19

팔씨름 대회 32

예선 대회에 나가다 44

동구에게 생긴 일 53

동구야, 용기를 내! 64

감동의 팔씨름 대회 74

팔씨름왕, 우정의 챔피언 88
뇌성 마비 장애인 동구의 팔씨름왕 도전기
태어날 때부터 뇌성 마비를 앓아 다리가 불편한 동구는 늘 목발을 짚고 다니는 장애인이다. 동구는 자신이 가진 장애 때문에 반 아이들과 친해지지 못하고 늘 조용히 지낸다. 그러던 어느 날 반에서 벌어진 팔씨름 시합에서 동구는 놀라운 힘을 발휘한다. 이로 인해 동구는 아이들의 관심을 받게 되고, 3학년 힘 짱인 민태마저 이기자 더욱 인기가 높아진다. 반 아이들은 동구에게 어린이날 열리는 전국 어린이 팔씨름 대회에 나갈 것을 권유하고, 동구는 아이들의 응원에 열심히 훈련한다. 하지만 팔씨름 대회를 얼마 남기지 않고 동구는 발작으로 쓰러진다. 이 일로 동구는 휠체어를 탈 정도로 건강이 나빠지는데……. 동구는 과연 팔씨름 대회에서 우승을 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