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출판사가 출판한 책 현재 2,435  
살림출판사홈 > 살림의 책 > 전체도서목록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5-심리편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
이어령, 손영운, 김세라 지음 | 조명원 삽화 | 2010년 12월 15일
브랜드 : 살림에듀
쪽수 : 216 쪽
가격 : 13,000
책크기 : 288*257
ISBN : 978-89-522-1530-7-03180
• Home > 브랜드별 도서 > 살림에듀
• Home > 분야별 도서 > 어린이
• Home > 시리즈별 도서 >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보도자료 : 05.hwp
“하나 더하기 하나는 둘이 아니라 ‘새로움’이다!”
창의적 사고력을 길러 주는 교과서 넘나들기 프로젝트!

시대의 스승이자 진정한 멘토 이어령 선생님과 함께
흥미진진한 융합과 통섭의 세계를 종횡무진 넘나들자!
최근 심리학에 대한 열풍이 거세다. 심리학이 도대체 무엇이기에 이토록 인기이며 왜 심리학에 대해 알려고 할까? 심리학은 본래 인간의 본성에 대한 호기심에서 비롯된 학문으로 철학의 한 분야였다. 인류의 인간에 대한 호기심은 최근에 생긴 것은 아니지만 끊임없이 타인과 관계를 맺는 현대 사회에서 심리학은 ‘인간의 탐구’라는 뜬구름 잡는 학문이 아닌 생활과 밀접한 실용적이고 필수적인 학문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심리편' 에서는 이러한 심리학의 유래와 개념에서부터 신경과학, 감각과 지각, 기억, 지능 등 심리학 이론에 관해 총망라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심리학이 이 시대에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 알려준다. 심리학은 모든 분야에 기본이 되는 인간을 이해하는 학문이기 때문에 컨버전스 시대에 다른 학문들과의 융합에 선봉에 서 있다. 이 책을 통해 심리학이 타 학문과 어떻게 융합되고 활용되는지 확인하는 한편 나를 비롯한 인간에 대한 호기심에 해답을 얻게 될 것이다.
1장 우리의 마음은 과연 어떤 모습일까?
뇌과학과 심리 인간의 뇌 속에 마음이 들어 있다고?
2장 나는 내가 누구인지 말할 수 있을까?
교육과 심리 눈앞의 마시멜로가 미래를 결정한다?
3장 마음의 병은 왜 생기는 걸까?
예술과 심리 상처를 치유하는 신비로운 예술의 힘
4장 우리의 머릿속에 지우개가 있다!
법과 심리 잘못된 기억이 죄를 만들기도 한다!
5장 유전이냐 환경이냐, 그것이 알고 싶다!
유전공학과 심리 쌍둥이에게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6장 콤플렉스 속에 깃든 심리를 찾아라!
언어와 심리 『삼국지』에도 악성 댓글이 있었다고?
7장 마음은 언제나 움직이는 거야!
경제와 심리 뇌를 알면 지갑이 열린다!
8장 컴퓨터가 우리의 마음을 지배할 수 있을까?
인공지능과 심리 사람보다 똑똑한 인공지능 로봇이 온다!
9장 마음은 몸으로 말을 한다!
의학과 심리 다이어트에도 심리가 숨어 있다!
10장 마음을 유혹하는 심리의 비밀을 찾아서!
커뮤니케이션과 심리 왜 나는 이성 친구에게 호감을 얻기 어려울까?
부록 융합형 인재를 위한 교과서 넘나들기 핵심 노트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버무려 디지로그를 만들어 내시고 최근에는 지성에서 영성으로 고개를 넘고 계신 이어령 선생님이 교과서 넘나들기를 하신다니 그 자체로도 기대할 만하지 않은가? 얼마 전 『젊음의 탄생』이란 책에서는 아홉 장의 매직카드를 뽑아 들고 젊은이들과 한바탕 게임을 벌이시더니 이제는 만화로 청소년들과 소통을 하시겠단다. 선생님은 “통섭이라는 사전에도 없는 말이 지진을 일으키고 있습니다.”라고 얘기하시지만, 선생님이 평생 가장 자주 강조하고 실천해 보이신 것이 바로 다름 아닌 ‘경계 허물기’였다. 이어령 선생님이 그려 내는 만화 속 공간에는 학과 간의 구분도 없고 인문학이니 사회과학이니 자연과학이니 하는 구별도 없다. 『젊음의 탄생』에서 말씀하신 ‘카니자 삼각형’, 즉 자유로운 마음속 가상공간에서 학교에 갇혀 있던 우리 아이들이 신 나게 뛰놀 걸 생각하면 가슴이 다 후련해진다.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시리즈를 읽으며 우리 아이들의 머릿속에 다가올 세상을 보다 살기 좋은 세상으로 바꿀 멋진 아이디어들이 샘솟길 바란다. _최재천(이화여자대학교 에코과학부 석좌교수)

바야흐로 21세기는 지식형 인재가 아닌 융합형 인재가 주목받는 시대다. 놀랄 만큼 개방적인 환경을 가진 정보사회에서는 단순히 죽어 있는 지식을 배우고 암기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여러 가지 관점에서 변화하는 사물을 바라보고, 다양한 스펙트럼을 통해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분명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시리즈가 이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힘을 길러 주는 탁월한 대안이 될 것이다. _이인화(이화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교수)

이젠 안심하고 아이들에게 만화를 건네줄 수 있을 것 같다. 어떤 학자도 어떤 책도 해내기 힘들었던 작업, 우리 아이들에게 ‘시대를 관통하는 지식’을 심어 주는 그 일을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시리즈가 해냈다! 그것도 유쾌한 발상과 뛰어난 상상력을 버무려서! _장영란(신화학자, 초등학생 자녀를 둔 엄마)

열 길 물속보다 알기 어렵다는 사람의 마음, 지금까지 밝혀진 인간심리와 정신세계의 여러 면을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심리편』은 쉽고, 재미있게 알려 주고 있습니다. 이 책은 이해하기 어렵던 사람들의 마음과 행동의 움직임을 파악하는 친절한 길라잡이가 될 것입니다. _하지현(건국대학교 의대 정신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