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st slide
살림출판사가 출판한 책 현재 2,605  
살림출판사홈 > 살림의 책 > 전체도서목록
수학 유령 베이커리 (초등 스토리텔링 수학 02)
김선희 지음 | 이남지 삽화 | 2013년 11월 8일
브랜드 : 살림어린이
쪽수 : 176 쪽
가격 : 11,000
책크기 : 170*230
ISBN : 978-89-522-2759-1-73410
• Home > 브랜드별 도서 > 살림어린이
• Home > 분야별 도서 > 어린이
• Home > 시리즈별 도서 > 초등 스토리텔링 수학
경기도학교도서관사서협의회 추천도서
한국과학창의재단_우수과학도서
“대한민국 수학 교육의 해답은 스토리텔링 수학에 있다!”
2013년 수학 교육 선진화 방안에 발맞춘 수학 동화

아이들이 수학을 맨 처음 포기하는 단원은 분수!
분수와 소수 개념을 아이들 눈높이에서 감칠맛 나게 엮어냈다.
▶ 창의 융합 교육의 변화를 담아 낸 최고의 스토리텔링 수학 교과서!

2013년부터 새로 도입된 ‘스토리텔링(story-telling)형 수학’은 초등학교 1, 2학년과 중학교 1학년 교과서에 가장 먼저 적용됐다.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수학이 ‘우리 삶에 밀접하게 관련된 친근한 교과’라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 수학 개념과 공식을 실생활에 연관된 예로 스토리텔링 속에 풀어냈다. 그리고 「초등 스토리텔링 수학」 시리즈는 이러한 교육 방침을 가장 잘 담아낸 수학 동화이다.
스토리텔링 수학 교과서의 가장 큰 특징은 이야기성이 강화됐다는 것이다. 덕분에 아이들은 수학 학습의 기초 개념을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 시리즈의 첫 편인 『수학 귀신의 집-시끌벅적 수와 저절로 계산』은 실생활 속에 숨어 있는 수학을 가르쳐 주는데, 변소 각시와 함께 배우는 거듭제곱의 법칙과 조왕신이 알려 주는 마방진의 원리는 수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한다. 또한 두 번째 편인 이 책 『수학 유령 베이커리-골고루 분수와 맛있는 소수』는 사람들에게 빵을 골고루 나눠주는 방식이나 빵 재료를 섞는 문제를 통해 수학과 실생활의 밀접한 관계를 독자들에게 재미있게 알려준다. 아동 문학의 베스트셀러 작가 김선희 선생의 맛깔 나는 글은 아이들의 읽기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 교과서 속 딱딱한 수학 문제가 저절로 풀린다!

아이들이 수학을 어렵다고 느끼며 포기하게 되는 단계 중 처음은 초등학교 때 등장하는 분수이고, 그 다음은 문자가 도입되는 중학교, 그리고 수학이라면 꼴도 보기도 싫어하게 되는 마지막 단계가 고2때 마주하는 미적분이 등장하면서라고 한다.
분수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숫자와 그 모양부터 달라 아이들은 보기만 해도 어렵게 느끼게 된다. 그런 분수를 더하고 빼고 곱하고 나누기를 하려면 통분을 하고 역수를 구하고 약분을 하여야 하니 아이들에게 수학이 큰 벽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수학 유령 베이커리-골고루 분수와 맛있는 소수』는 빵집을 배경으로 분수와 소수의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재미난 이야기로 풀어나간다. 간단하게 개념만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이야기 속에서 식을 만들어 내어 직접 계산을 하도록 유도한다. 이렇게 문제를 풀고 나면 매 장의 마지막에 ‘수학+’라는 정리 페이지에서 개념을 다시 한번 다져줄 수 있다.

▶ 내용 소개
빵이라면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는 유령 핑거에게 놀라운 소식이 찾아왔다. 바로 유령마을의 유일한 빵집이자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빵을 만드는 ‘빵아저씨의 즐거운 빵집’에서 조수를 뽑는다는 것이다. 단 한 명의 조수를 뽑는 시험에 동네 유령들은 물론 이웃나라 유령들까지 모두 몰려들었다. 빵아저씨는 빵의 개수와 재료의 배합 같은 문제들을 내고 지원자들은 하나둘 떨어져 이제 남은 유령은 핑거가 첫눈에 반해 사귀자고 하자 냉정하게 차버린 마들렌과 이웃나라에서 빵 만드는 법을 배우러 온 모카, 그리고 동네에서 천재라고 소문난 유령 더치까지 단 네 명!
갖은 고생을 하여 핑거는 최종 합격 증서를 발견하지만, 욕심 많은 더치에게 빼앗겨 빵집 조수자리는 더치가 차지하게 된다. 그런데 더치가 조수가 된 후로 빵집에 이상한 일이 일어난다. 빵아저씨는 보이지 않고, 빵은 맛없어지고, 빵값은 계속 올라간다.
이상하게 생각한 핑거가 빵집을 살피러 갔다가 그곳에서 마들렌을 다시 만나게 된다. 그리고 빵아저씨가 더치에 의해 빵집에 감금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마들렌과 함께 빵아저씨를 구할 계획을 세운다. 어? 그런데 마들렌이 원래 이런 성격의 아이였던가?
핑거는 과연 빵아저씨와 빵집을 무사히 구하고, 마들렌의 마음까지 얻을 수 있을까?

ㆍ4학년 1학기 6단원-분수, 7 단원-소수/2학기 1단원-분수의 덧셈과 뺄셈, 2단원-소수의 덧셈과 뺄셈
ㆍ5학년 1학기 2단원-약분과 통분, 3단원-분수의 덧셈과 뺄셈, 4단원-분수의 곱셈/2학기 1단원-분수와 소수, 2단원-분수의 나눗셈, 4단원-소수의 곱셈, 5단원-소수의 나눗셈
ㆍ6학년 1학기 1단원-분수의 나눗셈, 2단원-소수의 나눗셈, 7단원-비례식/2학기 1단원-분수와 소수의 혼합 계산
ㆍ중학교 1학년 1학기 1단원-수와 연산
빵아저씨의 즐거운 빵집ㆍ10

빵빵집 조수 구함ㆍ22
수학+-분수란 뭘까?

아빠, 엄마를 놀라게 하다ㆍ33
수학+-공평하게 나누기

첫눈에 반한 마들렌ㆍ40
수학+-분수의 종류

1차 시험ㆍ51
수학+-분수의 크기 비교

2차 시험ㆍ63
수학+-분수와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

비밀의 방ㆍ75
수학+-분수와 분수의 덧셈과 뺄셈

3차 시험ㆍ86
수학+-소수가 뭘까?

유령마차가 도착한 곳은?ㆍ98
수학+-소수의 크기 비교

빵맛이 이상해!ㆍ112
수학+-분수의 곱셈

빵아저씨를 구하라!ㆍ128
수학+-분수의 나눗셈

지하실에서는 어떤 일이?ㆍ141
수학+-비례와 분수의 관계

마지막 시험을 통과하다ㆍ160
수학+-분수의 혼합 계산

빵아저씨가 보낸 편지ㆍ171
“상상의 세계를 탐험하길 좋아하는 어린이들의 입맛에 딱 맞는
최고의 수학 스토리텔링!”

수포자(수학을 포기한 자)가 되는 맨 처음은 분수가 등장하는 초등학교이고, 그 다음은 문자가 도입되는 중학교, 마지막으로 미적분이 출현하는 고2가 되면 아예 수학과 담을 쌓아버리는 학생들이 많은 것이 우리 수학교육의 현실이랍니다.
이 책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빵집과 베이커리를 소재로 수포자가 되지 않도록 분수와 소수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아이들 눈높이에서 감칠맛 나게 엮어나갔어요. 분수, 소수 개념을 이해한 후 이야기 속에서 식을 도출하여 연산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단계까지 어린이들을 유도하고 있어요. 그 다음엔 ‘수학+’로 개념을 다시 한 번 다져줍니다.
-계영희(전 한국수학사학회 부회장, 고신대학교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