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st slide
살림출판사가 출판한 책 현재 2,605  
살림출판사홈 > 살림의 책 > 전체도서목록
영화로 보는 미국 : 헐리우드 영화의 문화적 의미 (살림지식총서 007)
김성곤 지음 | 2003년 6월 30일
브랜드 : 살림지식총서
쪽수 : 96 쪽
가격 : 4,800
책크기 : 120*190
ISBN : 978-89-522-0103-4-04080
• Home > 브랜드별 도서 > 살림지식총서
• Home > 분야별 도서 > 인문사회
• Home > 시리즈별 도서 > 살림지식총서
'영화'라는 매체를 통해 살펴보는 미국의 진정한 모습
우리 생활 깊숙이 자리잡고있는 미국문화를 영화라는 매체를 통해서 재조명함으로써 우리가 잘 알고있다고 착각하고 있는 미국의 진정한 모습을 드러내 보이는 책. 미국의 가치관과 정치 이데올로기, 자유주의와 보수주의, 물질주의와 목가적 꿈, 법과 인종문제, 가족관과 영웅주의 등 미국의 사회와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핵심 코드들을 살펴볼 수 있다.
왜 미국 문화인가?
미국영화에서 무엇을 읽을 것인가
영화에 나타난 미국적 가치관
아메리칸 드림/ 아메리칸 나이트메어
물질주의와 잃어버린 목가적 꿈
자유(진보)주의/보수주의
법과 미국문화
개인의 자유와 권력기관에 대한 불신
미국사회와 인종문제
미국인의 가정관
미국의 영웅
맺는말
우리는 왜 할리우드 영화에 열광하고 코카콜라와 맥도널드를 손에서 떼지 못하면서도 그렇게 미국을 비판하고 혐오하는가? 이 책은 우리 생활 깊숙이 자리잡고있는 미국문화를 영화라는 매체를 통해서 재조명함으로써 우리가 잘 알고있다고 착각하고 있는 미국의 진정한 모습을 드러내 보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미국의 가치관과 정치 이데올로기, 자유주의와 보수주의, 물질주의와 목가적 꿈, 법과 인종문제, 가족관과 영웅주의 등 미국의 사회와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핵심 코드들을 살펴볼 수 있다. 즉 영화 속에 인코딩(encoding)되어 있는 메시지들을 어떻게 디코딩(decoding)할 수 있는 지를 보여준다.

야누스의 두 얼굴을 한 할리우드
미국 영화가 상업적이고 정치적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철저한 상업주의 영화를 지향하는 가 하면 나름대로의 특성과 투철한 작가정신을 갖춘 명감독들, 노련한 연기력과 프로 정신으로 무장한 유명배우들 그리고 좋은 스크립트를 제공해주는 뛰어난 작가들도 있다. 즉 우리는 미국 영화를 통해 당대 미국사회의 정치적·사회적 문제들, 그리고 동시대 미국인들의 집단적 꿈이나 두려움과 조우하게 된다. 그런 맥락에서 미디어 문화연구는 모든 영화를 지배문화의 이데올로기와 헤게모니가 생산과 제작과 배급 과정에 간섭하는 정치적 매체로 본다.
그래서 미디어 문화연구자들은 아메리칸 드림의 구현이라고 널리 알려진 [록키]에 1970년대 중반, 유색인들의 사회적/경제적 신분상승을 바라보던 백인 하층민들의 좌절과 분노와 반격이 담겨있다고 바라보기도 한다. 할리우드는 당대의 문예사조나 정치이념, 그리고 대중들의 집단 심리를 정확하고 재빨리 파악해 영화화하는 데 뛰어난 감각을 갖고 있다. 예컨대 집에 홀로 남겨진 아이들에 대한 맞벌이 부부들의 우려가 미국사회의 첨예한 문제로 부상했을 때 할리우드는 [나 홀로 집에]를 만들어 대성공을 거두었고, 자연재해에 대한 두려움이나 세기말의 불안의식이 팽배하던 시기에는 [볼케이노], [단테스 피크], [딥 임팩트], [아마겟돈] 또는 [엔드 오브 데이즈], [미디언](기독교적 종말) 같은 영화들을 만들었으며, 인공두뇌학과 가상현실, 그리고 인간복제가 사회적 관심사가 되었을 때에는 [터미네이터], [매트릭스] 또는 [멀티플리시티]나 [여섯 번째 날]을 제작해 흥행에 성공했다. 이러한 영화들에는 언제나 고독하게 홀로 사투를 벌여 가정과 사회, 지구를 구하는 전형적인 '미국의 영웅'들이 등장한다.
이 책의 저자는 미국영화를 보면서 미국의 문화와 사회를 알게된다면, 미국영화는 우리에게 유익한 문화교과서로 다가올 것이라고 말한다. 그런 이유에서 저자는 다양한 할리우드 영화들의 분석을 통해서 미국적 가치관들과 세계관이 어떻게 영화 속에 묘사되어 있는 지를 자세히 설명한다. 미국인들의 가치, 이념, 법과 문화, 정부에 대한 태도와 인종 문제 등 다양한 관점의 영화들이 소개된다.
이러한 할리우드의 이중적 성격은 그곳에서 제작되는 영화에서도 잘 드러난다. 할리우드에서 만들어지는 영화들 중 많은 것들은 볼 가치도 없는 상업 쓰레기에 속한다. 그러나 할리우드는 동시에 훌륭한 대작들과 명작 영화들도 만들어내 관객들을 감동시키기도 한다. _p.13~14

미국인들이 그러한 목가적 추구와 진정한 아메리칸 드림을 잊지 않고 영화 속에서나마 부단히 탐색한다면, 앞으로도 미국의 꿈은 퇴색되지 않고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물질주의와 기계만능주의가 만들어놓은 악몽을 아름답고 순수한 꿈으로 바꾸어놓는 것, 그것이야말로 오늘날 미국인들이 당면한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과제 중 하나이다. 진정한 ‘아메리칸 뷰티’는 바로 그 순간 성취될 것이기 때문이다. _p.31

그래서 타자에 대한 비판은 언제나 조심스러워야 한다. 우선 자기 스스로에 대한 비판과 타 문화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선행되어야만 하기 때문이다. 세계는 이제 오랜 분쟁과 갈등을 끝내고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며 평화롭게 공존해야만 한다. 타 인종에 대한 편견이 없어지고 인종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바로 그 순간이기 때문이다. 미국영화들이 부단히 인종문제와 타자에 대한 편견 문제를 다루고 있는 이유도 바로 거기에 있을 것이다. _p.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