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출판사가 출판한 책 현재 2,446  
살림출판사 홈 > 살림의 책 > 작가소개
신승환
주요저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성찰,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성찰
작가소개

현 가톨릭 대학교 철학과에서 가르치며 연구하고 있다.
독일 뮨헨 철학대학과 레겐스부르크 대학교에서 신학과 철학을 공부하고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저서로는 {하이데거의 합리성 비판: 진리와 예술 그리고 탈근대주의}{하이데거의 철학세계}(공저){하이데거와 근대성}(공저) 등 다수.
역서로는, {환경위기의 철학}{삶과 죽음-그리스도교 인간학}.
논문으로는 [근대와 탈근대의 문화해석학][생명철학] 등 다수.


-나는 이 책을
이 책의 근본적 문제의식은 서구의 근대를 수용하고 변용시킨 우리의 이야기에 자리하고 있다. 단순히 그들의 포스트모더니즘 논의를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왜 포스트모더니즘이 문제가 되며 어떤 측면에서 이 논의들이 진행되어야 하며 그 의미가 무엇인지를 밝히려 했다. 그것은 바로 그들이 만들어 유입시킨 근대성을 극복하고, 그 근대성을 벗어나는 새로운 대안적 사유틀을 정립하려는 노력 때문이다. 그것을 위해 포스트모더니즘의 역사, 철학적 계기, 그 내용을 살펴보고, 우리의 탈근대가 어떠한 맥락에서 이해되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관심사와 연구계획
근대와 탈근대의 문제는 단순히 서구에서 만든 이론에 대한 논의의 차원을 벗어나 우리의 현실과 우리의 문제를 읽어내는 중요한 쟁점을 안고 있다. 문화철학과 자연철학, 나아가 생명의 해석학을 통해 서구의 근대를 극복하고, 근대성을 초극할 새로운 사유의 체계를 모색하고자 한다. 그것을 위해, [우리말로 학문하기 모임]과 [일주 포럼] 등에 관여하면서 성찰적 탈근대의 철학을 위한 사유 작업에 몰두하고 있다. 대중과 소통하는 학문운동을 위해 반 연간으로 {사이}지 발간에 힘을 모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