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출판사가 출판한 책 현재 2,294  
살림출판사 홈 > 살림의 책 > 작가소개
최연구
주요저서
4차 산업혁명과 인간의 미래, 나는 어떤 인재가 되어야 할까
작가소개

서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프랑스로 유학을 떠나, 파리7대학교에서 정치사회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마른 라 발레대학교 대학원에서 국제관계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학교에 다니던 시절, 교지 창간준비위원장을 맡아 교지 「관악」을 창간했으며 초대 편집장을 지냈다. 프랑스 유학시절에는 「한겨레21」 파리통신원으로 활동하며 정기적으로 프랑스 관련 기사를 쓰기도 했다.

귀국 후 포항대학교 인문사회학부 대우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강사로 학생들을 가르쳤고, 한국외국어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겸임교수를 지냈다. 한국대학신문 논설위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책임심의위원, 세종도서 심사위원 등을 역임했고, 한국과학문화재단 전문위원, 한국과학창의재단 기획예산실장, 창의문화진흥단장 등을 두루 거쳤다. 현재는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위원으로 일하며 연구와 강연, 집필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이 책 『4차 산업혁명과 인간의 미래, 나는 어떤 인재가 되어야 할까』는 청소년들이 다가올 미래에 대비해 어떤 고민과 준비를 해야 하는지 스스로 생각해볼 수 있도록 과거-현재-미래에 대한 큰 그림을 그려주고 있다. 저서로는 『최연구의 프랑스문화읽기』 『문화콘텐츠란 무엇인가』 『4차 산업혁명시대 문화경제의 힘』 『미래를 보는 눈』 등 10여 권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