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출판사가 출판한 책 현재 2,414  
살림출판사 홈 > 살림의 책 > 작가소개
김형인
주요저서
미국의 정체성 : 10가지 코드로 미국을 말한다, 두 얼굴을 가진 하나님, 미국의 정체성 (큰글자 살림지식총서 009)
작가소개

1949년 서울 출생. 미국, University of New Mexico, 사학과 졸업. 노예제도를 주제로 박사학위 받음.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학종합연구센터, 대우 교수.
저서로는 <현대 미국사의 흐름>(공저) 등, 역서로는 <한국전쟁: 국제사>(공역)이 있다.
논문으로는 <가치 차원에서 본 미국인의 문화코드: 과거와 현재의 행동양식> <미국 흑백인종주의의 특성과 변천: 노예제도에서 민권운동까지> <미국에서의 사회주의적 꿈의 좌절: 미국적 평등주의의 전통> 등이 있다.

-나는 이 책을
우리들 대부분은 미국인들의 피상적인 삶의 방식에 익숙해 있어 그들의 행위 기저에 흐르고, 그들을 움직이는 신념과 습관에 대해서는 충분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므로 미국 사회의 모습이 우리에게는 애매모호하고 혼돈된 모습이나 단편적인 편린으로 다가올 뿐이다. 이 책에서 나는 미국의 문화적 요소에서 가장 본질적인 키워드 10개를 선별해 역사적 사례와 현실감을 동시에 병치하여 살펴보았다.

-관심사와 연구계획
미국의 문화 전반에 고른 관심을 가지고 있고, 이 중 전문 분야는 미국의 에스닉 연구, 특히 흑인의 문화이다. 앞으로 필자는 이곳에서 시도한 미국 문화 분석의 기초 작업을 토대삼아 미국 문화의 다양한 범주로 연구범위를 확대하여 이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