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출판사가 출판한 책 현재 2,249  
살림출판사 홈 > 살림의 책 > 작가소개
진형준
주요저서
상상력 혁명, 공자님의 상상력, 셰익스피어 비극, 르시드・오라스, 아내들의 학교・수전노, 로빈슨 크루소, 걸리버 여행기, 마농 레스코,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파우스트, 적과 흑, 열국지, 돈키호테, 셰익스피어 희극, 가르강튀아, 데카메론, 신곡, 아이네이스, 오이디푸스 이야기, 오디세이아, 일리아스, 앙드로마크・페드르, 이 책을 끝내면 당신은 드로잉을 할 수 있다, 고리오 영감, 골짜기의 백합, 오만과 편견, 프랑켄슈타인, 몽테크리스토 백작 I, 몽테크리스토 백작 II, 레 미제라블 I, 레 미제라블 II, 파리의 노트르담, 위대한 유산, 르 코르뷔지에
작가소개

진형준(세계상상력센터 한국 회장. 홍익대학교 인문대학장, 한국문학번역원 원장 역임)

진형준은 문학평론가이자 불문학자이며 교수이고 저술가다. 평론 『황석영론』으로 문단에 데뷔하여 계간 「상상」을 창간하여 이끌었고, 홍대 불문과 교수로 재직하며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고, 『아주 멀리 되돌아오는 길』 『이미지』 『성상파괴주의와 성상옹호주의』 『프리메이슨 비밀의 역사』 『신비주의의 위대한 선각자들』 등 다수의 책을 쓰고 번역했다. 또한 한국문학번역원의 원장을 역임하며, 2005년 한국이 주빈국이었던 프랑크푸르트 도서전을 주관, 성공적으로 행사를 치러냈고, 세계작가들과 한국작가들의 교류 프로그램을 만들어 한국문학 및 한국문화의 세계화에도 기여했다. 홍익대학교 인문대학장을 역임했다. 여기까지만 보면 그는 전형적인 인문학자의 길을 성실하게 걸어온 것 같다.

 

하지만 그런 한편으로 저자는 동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대학원에서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지난 10년간 강의를 해 왔고, 국제디자인 전문대학원 최고경영자 과정에서 인문학도가 아닌 최고경영자를 대상으로 강의를 맡은 바 있다. 또 최근에는 경영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의 간곡한 요청으로 예술계 종사자, 기업가, 건축가, 은행장, 유치원 원장, 공연기획자, 스타일리스트, 사진작가, 도서관장 등 다양한 분야에 현업으로 종사하는 이들을 위한 강의를 맡아 진행했다.

 

문학평론가이자 불문학자에게 이처럼 각계의 전문가들이 듣고자 했던 것은 바로 ‘상상력’! 세계상상력센터 한국 회장, 한국 상상력연구소 소장, 한국상상학회 회장, 상상원 원장 등 그의 이름 앞에 붙어 있는 이런 직함의 개수만큼이나 저자는 대한민국에서 상상력 연구 분야의 1인자로 인정받고 있다. 그런 주변의 평가에 걸맞게 저자는 지난 30년간 상상력이라는 주제와 씨름해 왔고, 『상상적인 것의 인간학_질베르 뒤랑의 신화방법론 연구』 『싫증주의 시대의 힘, 상상력』 『상징적 상상력』 『상상력의 과학과 철학』 『상상계의 인류학적 구조들』 등 상상력에 대한 책을 쓰고 번역해 왔던 것인데, 이제 21세기의 변화된 경제․사회적 환경이 저자에게 그간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상상력에 대한 강의와 저술을 요구하게 된 것이다. 이 책 『상상력 혁명』은 바로 그런 요구에 대한 응답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경영학과 경제학 분야의 새로운 경향들이 단순히 그 분야 내에서 일어나는 변화가 아니라, 전체 사회 전체의 일관된 흐름과 접속되어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최근 우리를 경악시킨 구글, 아이폰, 트위터, 페이스북 등 여러 창의적 발상들에도 공통된 상상력의 원리가 작동하고 있다고 한다. 창조적, 창의적이라는 말로 규정되는 다양한 현상들의 배면에 놓인 상상력의 일정한 원리와 흐름을 이해하고 그것을 응용할 수 있는 통찰을 제공하는 것, 그것이 저자가 이 책을 쓴 이유이다. 창의적인 상상력이란 그런 큰 흐름과 틀을 보고 비전을 세울 수 있을 때 발휘되기 때문이다.